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관람열정과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CopyrightⒸ 2019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공연 관객들의 관람동기, 관람열정, 재관람의사 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무용공연의 질적 향상과 관객들의 참여도를 이끌어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M아트센터에서 발레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을 대상로 모집단을 설정,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으로 대상자를 선정해 수행하였다. 선정된 조사대상자는 총 258명이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이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0부를 제외한 248부를 분석하였다. 248명의 설문지를 수집한 자료를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상의 연구방법 및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람동기는 관람열정 중 조화열정에서 무용공연, 심미적, 일상탈출에서 영향력이 나타났고, 강박열정에서는 무용단요인에서 영향력이 나타났다. 둘째, 관람동기는 재관람의사에서 심미적과 무용공연에서 영향력이 나타났다. 셋째, 관람열정은 재관람의사에서 조화열정에서 영향력이 나타났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influences of dance performance audience motivation on the Spectating Passion and Revisiting Intention, and to provide data for quality improvement and activation of dance performances. To achieve this purpose, 24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the dance performances at M art center in Seoul and the data was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acquired from the above study method are as follow. First, the cognitive commitment was influenced by social interaction, aesthetic, dance performance, physical attractiveness, and daily escape in watching motivation, and behavioral commitment was influenced aesthetic, dance performance, and daily escape in sequential order. Second, the revisiting intention was influenced by esthetics and dance performances in watching motivation. Third, revisiting intention was influenced both behavioral commitment and cognitive commitment.
Keywords:
Dance Performance, Watching Motivation, Spectating Passion, Revisiting Intention키워드:
무용공연, 관람동기, 관람열정, 재관람의사References
- 권오성(2013).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몰입이 관람열정, 관람만족, 재관람의사 및 행복감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용한(2012). 태권도 전공생의 완벽주의, 일체감, 열정,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1(5), 491-511.
- 김욱화, 이봉(2015). 골프 참여자들의 참여동기와 운동열정, 운동몰입, 운동지속수행의 구조적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4(2), 137-148.
- 김혜정, 정은주(2010). 일반인의 무용공연 관람동기가 정서경험과 무용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효경(2006). 스포츠 종목별 관람동기요인과 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 남궁영(1998). 영화 관람 동기에 한 Q방법론 연구, 한국주성연구학회, 3 권, pp.85-116.
- 문화체육관광부(2018). 2018 공연예술실태조사 결과발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
- 박승희(2013). 무용공연의 관람동기, 관람만족도, 재관람의도에 관한 연구 : 광주시립무용단 관객 중심, 전남대학교 대학원.
- 송지준(2011).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통계분석 방법. 21세계사.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2019).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them/findYearlyTotalList.do
- 이상필(2013). 태권도에 대한 열정이 운동정서 및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 이정학(2006). 관람 소비수준에 따른 마케팅 믹스 요인이 무용공연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7(4), 156-163.
- 임종원, 김재일, 혼성태, 이유재(2007). 소비자행동론. 서울 ; 경문사.
- 장유섭(2017).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참가동기, 운동열정, 신체적 자기효능감, 삶의 질의 구조적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꽃님(2012). 스포츠 열정 모형검증: 동기와 정서간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 정꽃님, 유진(2012). 이원론적 스포츠 열정모형검증. 한국체육학회지, 51(4), 137-147.
- 최진(2011). 운동선수 열정과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박사학귀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한금주(2015). 한국뮤지컬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몰입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동양예술예술학회. 동양예술 29호.
- 황일훈(2008). 관람동기요인과 만족요인의 일치와 불일치에 따른 만족정도에 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pp.18-19.
- Mawson,L. M., & Coan, E. E.(1994).Marketing techniques used by NBA franchises to promote home game attendance. Sport Marketing Quarterlu, 3(1),37-45.
- Philippe ,F. L., Val lerand, R. J .& Lavigne ,G. L.(2009). Passion does make a difference in people’s lives : A look at well–being in passionate and non-passionate individuals.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 3-22. [https://doi.org/10.1111/j.1758-0854.2008.01003.x]
- Vallerand, R. J. (2010). On passion for life activities: The Dualistic Model of Passion. In M. P.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42 (pp. 97-193). New York: Academic Press. [https://doi.org/10.1016/S0065-2601(10)42003-1]
- Vallerand, R. J., Blanchard, C. M.,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F.,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Vallerand, R.J .& Houlfort ,N. (2003). Passion at work: Toward a new conceptualization. In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