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무용참여자의 참여만족과 감정, 기억, 충성도, 지속적 참여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생활무용참여자의 참여만족, 감정, 기억, 충성도, 지속적 참여의도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 현재 서울·경기 지역 소재의 사설 스포츠센터 및 문화센터,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내 무용교과 수업, 생활무용 관련 동호회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생활무용참여자 50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된 30부를 제외한 총 47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최종 분석에 사용된 설문은 SPSS 18.0 및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무용참여자의 참여만족은 생활무용에 대한 감정과 기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무용참여자의 감정은 기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무용참여자의 감정과 기억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활무용참여자의 감정과 충성도는 지속적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생활무용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생활무용참여자의 내재적 특성과 참여만족, 지속적 참여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부족한 지식체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개인의 가치관이 중시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생활무용참여자의 내재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참여자의 욕구와 만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생활무용 프로그램 개발에 효율적인 방법 제시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오래전부터 무용분야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오던 ‘무용의 대중화’라는 과제의 해결방안을 생활무용참여자의 저변확대 측면에서 제시함으로서 무용계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n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Positive Emotion, Memory, Loyalty,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to Dance for All Participants. To achieve this purpose of the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f 500 dance for all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directly in sports centers and cultural centers in Seoul and Gyeonggi area, dance lessons in creative curriculum, and life dance related clubs. Out of total 500 questionnaires collected, 47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SPSS 18.0 and AMOS 18.0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Survey materials.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articipation satisfaction of Dance for All Participants was a significant effect on Positive Emotion and Memory. Second, Positive Emotion of Dance for All Participants was a significant effect on Memory. Third, Positive Emotion and Memory of Dance for All Participants was a significant effect on Loyalty. Fourth, Positive Emotion and Loyalty of Dance for All Participants was a significant effect on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
Keywords:
Dance for All, Dance for All Participan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Positive Emotion, Memory, Attitude, Loyalty,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키워드:
생활무용, 생활무용참여자, 참여만족, 감정, 기억, 충성도, 지속적 참여의도References
- 김계수(2010). AMOS 18.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 서울.
- 김규화, 한진욱, 김동규, 김태형(2016). 무용학원의 서비스스케이프, 감정반응, 재등록의도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5(4), 637-652.
- 김도균, 이인수(2004). 스포츠센터 이용자의 마케팅 믹스 요인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3(2), 241-246.
- 김민지, 박인자(2018). 교양무용 참여 여대생의 자기효능감이 무용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연구학회, 36(1), 31-51.
- 김명신(2017). 무용학원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원생의 감정반응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구, 임태식(1999). 상업용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 한국체육학회지, 38(4), 731-745.
- 김상호(2008). 외식서비스에서 위계적 서비스품질, 관계 질 및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 김윤아(2014). 생활체육 참여에 대한 재미요인,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12(3), 201-210.
- 김지희(2011). 테마파크의 체험(4Es)요인과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연구 : 체험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불의향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찬미(2006). 자원기반이론(RBV)을 통한 요가센터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결정요인.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 문태영(2010). 해양레저스포츠 체험환경 요인이 참가자의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재 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40(2), 799-810.
- 문화체육관광부(2018). 국민생활체육참여실태조사. e-나라지표.
- 박노현, 김진숙, 김태우(2009). 무용학원 서비스품질 요인이 성과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8, 61-75.
- 박선우, 한혜원(2016). 생활무용 교육유형이 재미요인과 지속적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3(1), 11-22.
- 박세혁, 박장근, 이승로(2010). 여가서비스 이용자들이 조직으로부터 존중받는다는 인식과 감정적 충성도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5(1), 67-75.
- 박수경, 박지혜, 차태훈(2007). 체험 요소(4Es)가 체험즐거움,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을 중심으로. 광고연구학회지, 72, 55-78.
- 박수정(2012). 지각된 경험 가치가 감정, 기억, 태도,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박종원, 이재희, 유용상(2014). 무용학원의 체험마케팅 활동이 감정반응, 학원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5(1), 309-323.
- 박지훈(2002). 서비스품질 대한 고객만족과 거래성향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백정희(2011). 무용참여 여부와 성별에 따른 자기 효능감과 무용 인식도 차이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23, 1-8.
- 신혜숙, 오수일(2007). 생활무용 참여실태에 따른 참여만족, 여가몰입 및 생활만족과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0, 951-962.
- 서문식(2011). 고객의 자기결정적 관계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과 그 성과. 대한경영정보학회, 30(2), 81-111.
- 서민정(2012).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들의 체험이 감정, 기억,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서민정, 임은순(2011). 체험경제 이론에 따른 기억, 만족, 충성도에 관한 연구: 동해안지역 스쿠버다이빙리조트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관광학회, 13(3), 43-56.
- 서수진, 엄태석(2013). 댄스스포츠지도자에 대한 신뢰와 지도효율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9, 125-138.
- 송정명, 강지현, 전익기(2012). 국내 마라톤 대회의 이벤트 기대효과, 참여만족, 협력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7(4), 59-73.
- 송학준, 최영준, 이충기(2011).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에 따른 입체영화 체험, 체험가치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화 ‘아바타’를 중심으로. 관광레저학회지, 23(5), 281-298.
- 안광호, 이하늘(2011). 지각된 쇼핑가치차원이 점포태도, 쇼핑과정에서의 정서경험, 점포태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12(4), 137-164.
- 이건희(2011). 생활무용 참여자의 참여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특성: 확신혜택을 매개변수로. 한국무용학회지, 26, 59-76.
- 이려정, 윤재석, 김병용(2012).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고객감정과 만족에 미치 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1(6), 145-162.
- 이상일, 김선주, 김서희(2013). 무용학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등록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4), 141–159.
- 이지원(2016). 리얼리티 서바이벌「댄싱9」의 성공요인 분석과 발전방향. 무용예술학연구, 21, 185-211.
- 이정학, 김종완, 김욱기(2013). 프로야구 이벤트의 정서, 이미지 일치성, 브랜드 감정, 브랜드 태도 및 브랜도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8(6), 117-137.
- 이정학, 김형근, 김재환(2017).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한 워터파크 체험요인과 즐거움, 브랜드충성도, 관계지속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6(5), 729-743.
- 이윤정, 곽형기(2011). 청소년들의 한국무용관람 경험에 따른 무용이미지 차이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50(3), 503-511.
- 이해준, 최효진(2011). 무용전공 대학생의 열정과 정서경험의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체육학회지, 52(6), 437-447.
- 임선영(2018). 체험경제이론에 따른 생활무용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 지속적 참여의도의 관계 : 스포츠의 감성적 인식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유인애(2011).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이미지 지각이 심리적 행복감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혜리(2015). 성인발레수업의 지도행동유형이 재미요인과 지속적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서수지, 엄태석(2013). 댄스스포츠지도자에 대한 신뢰와 지도효율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9, 125-138.
- 진현주, 오세이(2009). 대학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와 스포츠 목표성향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7, 105-114.
- 전병관, 한혜원(2014). 중학생의 한국무용공연관람 경험이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1(2), 87-101.
- 전미옥(2011). 여자의 언어로 세일즈하라. 갈매나무. 서울.
- 정남영, 박인혜(2004). 요가센터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일미, 김욱기(2017). 실외골프연습장 고객의 전환장벽과 고객충성도 및 지속이용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 한국골프학회지, 11(3), 39-54.
- 정용각(1997). 여가운동 참가자의 스포츠 참여 동기, 각성추구, 정서의 요인이 스포츠 몰입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정지윤(2011). 무용관객 개발을 위한 감성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무용축제를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65, 243-264.
- 조남흥(2015). 생활무용지도자의 인적서비스가 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0(4), 197-212.
- 최광희(2016). 프로배구 구단 지도자의 리더십, 긍정심리자본, 팀 효능감 및팀성과의 구조적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 최은용(2015). 대학 무용전공자의 무용 관여도가 무용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4(3), 1273-1284.
- 최정원(2014).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무용수업 만족도와 감성지능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종필(2011).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가치가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학회지, 26(1), 467-487.
- 추나영(2012). 무용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참여,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추나영, 조송현(2013). 국내 스포츠산업, 경영학 연구동향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8(3), 53-63.
- 하동현(2011). 테마파크에서의 체험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 19(1), 37-47.
- 한광석, 이종민(2008). 지식수준에 따른 기억정보의 접근성(Accessibility) 효과. 한국방송학회지, 11, 4-19.
- 한혜원(2010). 생활무용 참여의 재미가 몰입경험과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2, 1-18.
- 홍윤선(2011). 무용전공 대학생의 감정활동기억과 문화소진, 몰입 및 문화성숙도와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황재섭(2011).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무용 참여를 통한 문화적응력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Bagozzi, R. & Dholakia, U.(2002). Intentional social action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https://doi.org/10.1002/dir.10006]
- Beardsley, M.(1960). Aesthetics Experience Regained. Journal of Aesthetics & Art Criticism.
- Baumgartner, H. & E. M. Steenkamp(1996). Exploratory consumer buying behavior: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in.
- Bentler, P.(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https://doi.org/10.1037/0033-2909.107.2.238]
- Bettman, J.(1979) Memory Factorsin Consumer Choice : A Review, Journal of Marketing. [https://doi.org/10.1177/002224297904300205]
- Campbell, R.(1978). Economic concepts-inflation. Forecast for home economics.
- Christianson & Loftus(1987). Memory for traumatic event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 Hirschman & Holbrook(1996). The Semiotics of Consumption. Interpreting Symbolic Consumer Behaviour in Popular Culture and Work of Arts. Journal of consumer policy.
- Jacoby, Jacob & Robert Chestnut(1978).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Kotler, P.(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 ontrol , 9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 Kronlund, A. & Yoon, C.(2007). Consumer Consideration Sets: Altering Memory, Brand Evaluations, and Choi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 Ladeira(2018). Effects of belief in luck on the attractiveness of loyalty programme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 Lee Haksi k, Yongki Lee & Dongke un Yoo(2000). The Determinan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Its Relations with Satisfac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 Leonard(1980). A Sociological perspective of sport.
- Levine, L. & Edelstein, R.(2009). Emotion and memory narrowing: A review and goal-relevance approach. Cognition & emotion. [https://doi.org/10.1080/02699930902738863]
- Locke(1985). Effect of previously assigned goals on self-set goals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 Morgan, M. Attaway, J. & Griffin, M.(1996). The Role of Product/Service Experience in the Satisfaction Formation Process: A Test of Modera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 Nagy, J.(1992). Challenger day in Hungary In. world sport for All congress: Varna, Bulgaria.
- Oh H, Fiore, A. & Jeoung, M.(2007). Measuring Experience Economy Concepts: Tourism Applic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https://doi.org/10.1177/0047287507304039]
- Pine, B. & Gilmore, J.(1998).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 Rolf Jensen(1999). The dream society : how the coming shift from information to imagination will transform your business. New York, NY : McGraw-Hill.
- Scanlan, T. & Simons, J.(1992). The construct of sport enjoyment.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 Schmitt, B.(1999).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https://doi.org/10.1362/026725799784870496]
- Wong, A.(2004), "The role of emotional satisfaction in service encounters," Manag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