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5, No. 4, pp.15-27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Oct 2018
Received 30 Aug 2018 Revised 12 Oct 2018 Accepted 21 Oct 2018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8.35.4.15

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관람몰입과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김선주*
숙명여자대학교
The Effects of Watching Motivation on Commitment and Revisiting Intention of Dance Performance
Kim, Sun-Joo*
Sookmyung Womes’s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sunny367@nate.com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공연 관객들의 관람동기가 관람몰입과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여 보다나은 무용공연의 질적 향상과 활성화를 위해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M아트센터에서 발레공연을 관람한 248명의 설문지를 수집한 자료를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람동기는 관람몰입중 인지몰입에서는 사회적교류, 심미적, 무용공연, 신체적 매력, 일상탈출에서 영향력이 나타났고 행위몰입에서는 심미적, 무용공연, 일상탈출에서 순차적인 영향력이 나타났다. 둘째, 관람동기는 재관람의사에서 심미적과 무용공연에서 영향력이 나타났다. 셋째, 관람몰입은 재관람의사에서 행위몰입과 인지몰입 모두에서 영향력을 미쳤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influences of dance performance audience motivation on the Commitment and Revisiting Intention, and to provide data for quality improvement and activation of dance performances. To achieve this purpose, 24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the dance performances at M art center in Seoul and the data was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acquired from the above study method are as follow.

First, the cognitive commitment was influenced by social interaction, aesthetic, dance performance, physical attractiveness, and daily escape in watching motivation, and behavioral commitment was influenced aesthetic, dance performance, and daily escape in sequential order. Second, the revisiting intention was influenced by esthetics and dance performances in watching motivation. Third, revisiting intention was influenced both behavioral commitment and cognitive commitment.

Keywords:

Dance Performance, Watching Motivation, Commitment, Revisiting Intention

키워드:

무용공연, 관람동기, 관람몰입, 재관람의사

References

  • 강병준(2009).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참여정도, 참여동기, 스포츠몰입, 여가만족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오성(2013).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몰입이 관람열정, 관람만족, 재관람의사 및 행복감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소영(2014). 무용공연 관람객 의 공연선택교인에 따른 관람몰입, 만족도, 재관람의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량영(2005). 헬스클럽회원이 인식하는 스포츠재미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용인.
  • 김형민(2011). 여성스포츠 관람자의 사전지식이 경기몰입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효경(2006). 스포츠 종목별 관람동기요인과 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 김보름, 천혜정(2016)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문화학회, 14(1), pp.1-27.
  • 김홍설(2008). 프로스포츠 관람 만족 및 관람몰입이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7), 216-223.
  • 남재준(2012). 프로스포츠 관람제약요인 척도개발과 응원활동, 응원몰입 관람만족 관계 검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도은주(2010). 요트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스포츠몰입에 따른 여가만족도와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문화체육관광부(2018). 2017 공연예술 트랜드조사 보고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박승희(2013). 무용공연의 관람동기, 관람만족도, 재관람의도에 관한 연구 : 광주시립무용단 관객 중심, 전남대학교 대학원.
  • 박은영(2018). 경마 참여자의 관람동기와 몰입 및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商品學硏究, 36(1).
  • 성미경(2010). 학생들의 사회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여가 운동 참여 동기와 스포츠 몰입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 송지준(2011).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통계분석 방법. 21세계사.
  • 이강태(2008). 경기지연이 관람만족과 경기몰입,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구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강헌, 조춘환, 정진욱, 신석민, 류민정, 정철(2011). 수영 참가자의 참여동기, 스포츠몰입, 참여만족과 지속 참여의도의 관계 모형분석. 코칭능력개발지, 13(4), 31-40.
  • 이승엽(2002). 공연장의 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과 전망. 예술경영연구, 2: 54-67.
  • 이승철, 신충식, 유기성(2005). 프로농구 관람소비자의 심리적 몰입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3, 241-250.
  • 이인권(2009). 21세기 문화 창의력의 시대. 예술공연 매니지먼트, 어드북스.
  • 이용재(2007). 팀 동일시 수준에 따른 여성 스포츠팬의 동기요인이 재관람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10).
  • 이정학(2006). 관람 소비수준에 따른 마케팅 믹스 요인이 무용공연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7(4), 156-163.
  • 임지수(2013). 무용공연 관람객 의 공연선택요인이 관람몰입 및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 임종원, 김재일, 혼성태, 이유재(2007). 소비자행동론. 서울 ; 경문사.
  • 정옥조(2005). 무용공연의 관람환경과 고객애호도의 상관성. 대한무용학회논문집, 45.
  • 최동길, 전병준, 박찬희(2011). 국내 공연산업의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18.
  • 최경환(2017). 태권도공연 관람동기가 지각된 가치, 몰입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한금주(2015). 한국뮤지컬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몰입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동양예술예술학회. 동양예술 29호.
  • 채훈화(2017). 무용공연의 마케팅 믹스요인, 관람동기, 관계의 질, 소비행동의도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 Bearden & Teal(1983).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 21-28. [https://doi.org/10.2307/3151408]
  • Csikszentmihalyi, M(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 co : Jossey- Base.
  • Mawson,L. M., & Coan, E. E.(1994).Marketing techniques used by NBA franchises to promote home game attendance. Sport Marketing Quarterlu, 3(1),37-45.
  • Rutledge, A.(1971). Antomy of a Park : The Essentials of Recreation are Planning and Design. New York : McGraw-Hill Book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