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41, No. 1, pp.49-63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Jan 2024
Received 07 Dec 2023 Revised 31 Dec 2023 Accepted 19 Jan 2024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4.41.1.49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리더십이 강사신뢰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오경은* ; 조남규**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박사수료, 제1저자 ovely333@naver.com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교수, 교신저자 cng1222@hanmail.net
The Impact of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on Trust and Satisfaction
Kyungeun Oh* ; Namgyu Cho**
*Ph.D. Candidate,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at Sangmyung University ovely333@naver.com
**Professor,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at Sangmyung University cng1222@hanmail.net


CopyrightⒸ 2024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리더십이 강사신뢰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254명의 중·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의 통계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진정성 리더십이 강사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속하는 4개의 하위요인 중 진실한 태도 하위요인이 강사 신뢰의 친밀성 요인에 대하여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속하는 4개의 하위요인 중 인간적 소통 하위요인이 강사 신뢰의 공정성 요인에 대하여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진정성 리더십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속하는 4개의 하위요인 중 진실한태도, 자기성장노력, 균형적지도행동이 교육만족의 교수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속하는 4개의 하위요인 중 인간적 소통이 교육만족의 무용능력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정성 리더십은 교육만족의 교육환경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강사 신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강사 신뢰에 속하는 2개의 하위요인 친밀성, 공정성 모두 교육만족의 교수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전통무용 강사의 강사 신뢰에 속하는 2개의 하위요인 친밀성, 공정성 모두 교육만족의 무용능력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사 신뢰는 교육만족의 교육환경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라는 직위를 지니고 활동하는 무용 지도자들의 교수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이들의 역량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고 강사의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현 될 수 있는 교육 환경 개선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on trust in instructor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on 254 middle and high school dance students. And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of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instructor trust, it was found that among the four sub-factors of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the sincere attitude sub-factor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intimacy factor of instructor trust. And among the four sub-factors belonging to the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the human communication sub-fact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airness factor of instructor trust. Next,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the four sub-factors of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sincere attitude, self-growth effort, and balanced teaching behavior influenced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teaching behavior. It was found to have an effect. And among the four sub-factors belonging to the authentic leadership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human communication was found to have an effect on satisfaction with education and satisfaction with dance ability. Additionally, authentic leadership was found to have no effect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Lastly,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effect of instructor trust on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t was found that both intimacy and fairness, two sub-factors of trust in instructors among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influenced satisfaction with teaching behavior. In addition, the two sub-factors of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s' trust in instructors, intimacy and fairness, were both found to have an effect on satisfaction with training and satisfaction with dance ability. In addition, trust in instructors was found to have no effect on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Keywords:

Korean traditional dance, instructor, sincerity leadership, trust, educational satisfaction

키워드:

한국전통무용, 강사, 진정성리더십, 신뢰, 교육만족

References

  • 강대술(2021). 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조직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도준(2022). 사회복지시설장의 진정성 리더십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와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대학원.
  • 김동환, 김승용(2014). 체육교사에 대한 교사신뢰와 체육교과태도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와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3(5), 1019-1029.
  • 김수산나, 안귀호(2023). 교수 감성리더십이 실용무용전공 학생의 몰입 및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무용예술학연구, 91(2), 21-36.
  • 김지연, 윤정옥(2019). 무형문화재 전통무용 교육을 위한 인지적도제 기반의 보편적 학습설계(UDL). 한국무용학회지, 19(2), 61-73.
  • 박연지, 김영재(2018).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중도포기 요인탐색. 한국무용학회지, 18(3), 47-56.
  • 박유찬(2019). 중학생의 체육교사에 대한 신뢰와 체육수업 몰입 경험이 체육교과 태도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6), 187-202.
  • 백종수, 김영주(201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 신뢰와 체육 수업 몰입 및 수업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8(3), 131-142.
  • 서미선(2023). 무용전공 대학생과 지도자간 의사소통이 전공적응 및 전공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32(2), 615-628.
  • 손재현, 구교선, 이성노. (2012). 무용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지도자 신뢰 및 무용활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1(3), 303-316.
  • 신용태, 정동섭(2018). 해외파견 주재원의 진정성리더십, 이문화 소통능력이 직무만족 및 자회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2018. 1072-1097.
  • 오나라(2018). 조리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서울.
  • 유미선, 엄준용(2022).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8(2), 111-142.
  • 이경철(2006). 대학교육서비스 평가준거가 서비스품질, 학생만족 및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서울.
  • 이소영, 김하영(2015). 중학생의 체육교사 신뢰가 체육교과태도와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4(5), 1041-1057.
  • 이재연(2001). 조직 내 리더에 대한 신뢰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대학교 대학원.
  • 이형주(2019). 중등학교에서 학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임파워먼트,학교장신뢰, 학교조직효과성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중부대학교 대학원.
  • 이화석(2013). 무용전공대학생이 지각한 변혁적 리더십과 지도자 신뢰 및 무용몰입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4), 161-180.
  • 전선혜, 김형섭(2010). 무용지도자의 리더십 유형과 무용정서가 학생들의 무용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10(1), 21-29.
  • 정선혜, 백민경(2012). 인문사회과학영역 : 무용지도자의 리더십행동과 무용만족의 관계: 무용열정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무용연구, 30(3), 133-151.
  • 주현준(2014). 학교장 리더십의 어두운 며(Dark Side)에 관한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21(4), 97-120.
  • 최재희(2013). 무용수업 참여 중학생이 지각하는 지도자 신뢰감과 무용몰입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123-137.
  • 최종진, 최은용(2007). 대학 무용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이 리더신뢰 및 리더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3(0), 215-229.
  • 최준수(2014). 진정성 리더십이 선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홍영인, 이용현(2019). 스포츠 지도자의 진성리더십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0(2), 73-87.
  • 황인주(2014). 창의적 무용교육을 위한 무용교사의 리더십 모형에 관한 연구: 임파워링 리더십을 중심으로. 무용역사기록학회지, 34(0), 279-298.
  • Avolio, B. J., Gardner, W. L., Walumbwa, F. O., Lutuans, F., & D. R. May(2004), Unlocking the mask: A look at the process by which authentic leaders impact follower attitudes and behaviors. The Leadership Quarterly, 15, 801-823. [https://doi.org/10.1016/j.leaqua.2004.09.003]
  • Gardner, W. L., Avolio, B. J., Luthans, F., May, D. R., & Walumbwa, F. O.(2005),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leader and follower develop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6(3), 343-372. [https://doi.org/10.1016/j.leaqua.2005.03.003]
  • George, W.(2003), Authentic leadership: Rediscovering the secrets to creating lasting value .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Gill, C., & Caza, A.(2018), An investigation of authentic leadership’s individual and group influences on follower responses, Journal of Management, 44(2), 530-554. [https://doi.org/10.1177/0149206314566461]
  • Ilies, R., Morgeson, F. P., & J. D. Nahrgang(2005). Authentic leadership and eudaemonic well-being: Understanding leader-follower outcomes. The Leadership Quarterly, 16, 373-394. [https://doi.org/10.1016/j.leaqua.2005.03.002]
  • Levering, R. (2000). A great place to work: What makes some employers so good(and most so bad). San Francisco: A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
  • Wong, C. A., & Cummings, G. G.(2009), The influence of authentic leadership behaviors on trust and work outcomes of health care staff.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3(2), 6-23. [https://doi.org/10.1002/jls.2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