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5, No. 1, pp.49-61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Jan 2018
Received 30 Nov 2017 Revised 19 Dec 2017 Accepted 12 Jan 2018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8.35.1.49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 자기관리 및 무용능력성취의 관계

이예슬 ; 박인자*
숙명여자대학교
The Relationship among Dance Passion, Self-management and Dance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Lee, Ye-Seul ; Park, In-J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ijpark@sookmyung.ac.kr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 자기관리 및 무용능력성취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총 5개 무용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유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종 333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sion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열정의 하위요인인 강박열정, 조화열정은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훈련관리, 대인관리, 정신관리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열정의 하위요인인 강박열정, 조화열정은 무용능력성취의 하위요인인 창작능력성취, 이해능력성취, 실기능력성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훈련관리, 대인관리, 정신관리, 신체관리는 무용능력성취의 하위요인인 창작능력성취, 이해능력성취, 실기능력성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이 높을수록 자기관리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자기관리 능력이 높을수록 무용능력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론을 참고하여 무용전공 대학생은 최상의 무용능력성취를 위해 무용활동에 열정을 다하여 체계적인 자기관리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무용지도자는 학생들이 최고의 무용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발전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법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Abstract

This research intends to provide the relationship among dance passion, self-management and dance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From the university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348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333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were selected using purposive sampling metho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44 questions, of which reliability and validity were already tested in advanced studies. The data from the survey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explorer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through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IBM SPSS Statistics 23.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dance passion influenced on self-management significantly. Second, dance passion influenced on dance achievement significantly. Third, self-management influenced on dance achievement significantly. Therefore, various ways to increase the dance passion capital have to be developed practically. They will contribute to self-management and dance achievement satisfaction.

Keywords:

dance passion, self-management, dance achievement,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키워드:

무용열정, 자기관리, 무용능력성취, 무용전공 대학생

참고문헌

  • 강영국(2010). 대학운동선수의 열정과 운동정서 및 생활만족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 구대웅, 이근모, 김준(2013). 수영참여자의 열정, 정서가 자기관리 및 운동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2(1), 87-100.
  • 권영균(2010). 무용전공자의 자기관리와 신체적 자기지각 및 공연자신감 구조모형검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대학원.
  • 권영임, 차수정(2016).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무용능력성취와의 관계. 한국무용연구, 34(1), 1-32.
  • 김병준(2003). 운동선수 자기관리행동의 측정. 체육과학연구, 14(4), 125-140.
  • 김석일, 박성제(2010). 육상선수의 끈기 및 열정 수준에 따른 성취목표지향성. 체육과학연구, 21(4), 1546-1557.
  • 김은진(2013). 무용전공고등학생들의 무용열정수준에 따른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관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 김재승(2017).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와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김종길(2015). 대학 태권도선수들의 운동열정이 자기관리와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4(3), 281-292.
  • 김주연, 장유경(2016). 무용전공자의 성취목표성향이 열정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25(5), 953-965.
  • 마정순(2010). 여성 라인댄스 참여자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정서, 그리고 열정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4(3), 13-26.
  • 문한식, 박진성(2008). 양궁선수들의 자기관리와 자신감과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1), 19-32.
  • 배영은(2009. 01. 01). 희망꽃 연아 금빛 단꿈...피겨 불모지서 땀으로 일군 ‘퀸’ 신화[Electronic version]. 동아일보.
  • 서유진(2005). 직업무용수의 자기관리 개념 구조.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신연지(2011). 대학무용전공자의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교수행동만족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안정덕, 송강영(2008). 올림픽 국가대표선수와 일반선수의 자기관리 비교 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3), 197-207.
  • 유정숙(2010). 중·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인지된 무용능력과 자기관리 및 무용성취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19(1), 655-666.
  • 유주현(2017. 12. 10.). 섈 위 댄스!... 근육 경직 그들이 웃었다. 중앙선데이.
  • 유진, 김화경, 정꽃님(2009).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열정에 따른 정서 변화. 한국무용과학회지, 19(1), 81-94.
  • 윤정현(2015). 무용전공대학생의 자기관리가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건미(2015).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관계 기능과 무용열정 및 무용성취와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3(1), 169-185.
  • 이미연(2017). 대학 태권도 시범단원의 자기관리가 무대불안과 시범 공연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국기원 태권도연구, 8(2), 55-74.
  • 이보미(2015. 8. 31.). 김종덕 장관, 무용계 주요 인사들과 무용예술 발전 방안 논의. 독서신문.
  • 임낙철(2009). 지체장애선수의 정서, 열정, 생활만족, 시합전략.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전예화(2012).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및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은정(2002). 무용 실기수업의 교수행동이 학생의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성진(2016. 11. 11.). ‘제4회 아름다운 무용인상’에 김화숙 교수. 스포츠한국.
  • 지삼업, 이영경, 임연희(2012). 무용전공 중·고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이 자아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12(1), 103-111.
  • 최재희, 이화석(2013).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 무용열정, 공연 자신감의 관계. 무용예술학연구, 42, 161-186.
  • 허정훈(2003).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 ASMQ) 개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4(2), 95-109.
  • 홍정아, 민현주(2013).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실현이 무용정서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2), 267-282.
  • Kane, T. D., Baltes, T. R., & Moss, M. C.(2001). Causes and consequences of free-set goals: An investigation of athletic self-regulatio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3(1), 55-75. [https://doi.org/10.1123/jsep.23.1.55]
  • Radosevich, D. J., Vaidyanathan, T. V., Yeo, S. Y., & Radosevich, D. M.(2004). Relating goal orientation to self-regulatory processes: A longitudinal field tes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3), 207-229. [https://doi.org/10.1016/S0361-476X(03)00032-8]
  • Vallerand, R. J., Blanchard, C. M.,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 756-767. [https://doi.org/10.1037/0022-3514.85.4.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