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8, No. 3, pp.35-48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Jul 2021
Received 31 May 2021 Revised 05 Jul 2021 Accepted 19 Jul 2021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1.38.3.35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가 교육만족, 자기효능감,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조남규* ; 김태연**
*제1저자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과 교수 qqnnp@naver.com
**교신저자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과 박사과정 kimhbi84@naver.com
Influence of motivation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 users on educational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Namgyu Cho* ; Taeyeon Kim**
*Professor. Performing Arts Management. Sangmyung University
**Ph.D. Performing Arts Management. Sangmyung University


CopyrightⒸ 2021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가 교육만족, 자기효능감,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온라인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이용한 성인이며, 2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18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했다. 자료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0과 AMO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이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가 지속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교육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교육만족은 지속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지속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온라인 문화예술 교육플랫폼 이용자의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과 지속이용의사 간의 관계에서 교육만족과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motivation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 users on educational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study subjects were adults using culture and arts education online.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those 218 adults and used for actual analysis. Data analysis, Using statistical programs SPSS 18.0 and AMOS 18.0, was conducted with frequency analysis,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motivations for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 users' participation, activity orientation has appeared to affect educational satisfaction. Second, among the motivations for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 users' participation, activity orientation has appeared as a factor affecting self-efficacy. Third, it has appeared that users' motivations for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s do not affect their intention to keep using them. Fourth, it has appeared that the satisfaction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s users affects their self-efficacy. Fifth, it has appeared that the satisfaction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s users affects their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m. Sixth, the self-efficacy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s users has influenced their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m. Seventh,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were found to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vity-oriented and continuous users among the motivations for users of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latforms.

Keywords:

onlin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a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self-efficacy, intention to continue using

키워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참여동기, 교육만족, 자기효능감, 지속이용의사

References

  • 권인탁(2013).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소, 11(3), 139-164.
  • 곽재덕, 김진모(2010). 기업 교육훈련 참여자의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유인가, 직무몰입 및 상사지원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29(2), 91-112.
  • 김경수(2021). 온라인 조리교육환경이 수강생들의 만족도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 김계수(2010). AMOS 18.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나래아카데미. 서울
  • 김성빈(2017).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 만족도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 자기조절학습 스킬의 조절효과 검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영주(2012).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 참여성과, 참여지속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은혜, 마희영(2014).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교육만족도 분석. 상업교육연구, 28(5), 1-19.
  • 김인철(2020. 06. 29). 코로나에 가려진 결제산업의 구조적 도전과 과제.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006291735371473, .
  • 김하경(2016). 사무직 근로자의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의 매개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현규, 김하균(2014). 전산세무회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품질변수가 교육만족도와 교육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세무사회의 KcLep(케이렙)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12(4), 117-128.
  • 박근미(2015). 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이 성인학습자의 만족과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근애(2013). 여성 성인 학습자의 참여동기, 교육기관의 이미지가 참여지속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 박명경(2017).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전략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관계몰입 및 참여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 박정수, 구진경, 이동희, 김천곤, 송영진, 이순학, 박지혜, 최은희, 박지원(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서비스 모델과 정책 과제(83), 산업연구원.
  • 백순기, 김도진(2017). 골프레슨참여자의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참여지속의도의 관계. 융합정보논문지, 7(5), 183-191.
  • 배영임,신혜리(2020). 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416). 경기연구원.
  • 백현기(2012). 마음 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의 참여동기와 자아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0(7), 59-67.
  • 송선희, 노유석(2017).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2), 319-329.
  • 송윤희(2020). 대학생의 협력학습에서 감성지능, 의사소통능력, 집단지성,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융합정보논문지, 10(1), 120-127.
  • 송지윤(2015). 중학교 방과 후 스포츠클럽 참여 학생의 기대­가치가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남주(2016). 지역축제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가 자아성취감, 활동몰입, 자기효능감과 지속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신은경, 이홍석, 현영섭(2010). 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관계만족과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16(3), 101-126.
  • 심층섭(2015). 중학생의 무용수업 참여동기가 활동만족과 가치인식 및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 심영옥(2009). 중년여성의 한국무용 참여동기 및 참여만족도가 지속적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 왕진(2021). 대학 평생교육참여자의 진로의사결정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참여 동기 및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구조 관계 : 중국 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 양문희(2017). 미디어교육 참여동기, 만족도와 지속참여의도의 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6), 124-131.
  • 양영민, 김진희, 전유정(2020). 학습 참여 동기가 학습 몰입, 학습 만족도, 학습 성취도 및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음료 학습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한국조리학회, 26(8), 121-131.
  • 양재장, 남중헌(2015). 창업동기와 창업교육 만족이 창업 준비행동, 자기효능감 그리고 외식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 지역 창업교육 수료생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30(6), 47-66.
  • 양지연, 손차혜(2019). 뮤지엄 온라인 원격교육의 의미와 방향. 문화예술교육연구, 14(2), 77-99.
  • 유관형(2019). 대학 과학교양 교과의 온라인수업 학생중심 멘토/멘티 팀활동 효과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지은(2021). 필라테스 참여자의 자기효능감이 자아탄력성,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규희(2021). 중장년 학습자의 평생교육 교육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복지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대영, 김기택(2019). 예술교육 매칭 플랫폼 연구: 연극, 영화 등 8대 장르를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17(2), 1-22.
  • 이석진, 이승진(2015). 성인 평생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메타분석. 평생학습사회, 11(4), 165-193.
  • 이애진(2020). 교육만족도와 직무만족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H사 보험설계사 대상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 이영은(2020). SNS를 활용한 연기교육 콘텐츠의 구성요소와 발전방안 연구: 유튜브를 중심으로. 연기예술연구, 17(1), 49-66.
  • 이유주(2013). 중학생의 선택무용 수업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 및 자기존중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은적(2020).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서의 학교와 미술관 연계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미술교육연구논총, 62, 203-225.
  • 이정미, 조영주(2017). 대학생 자원봉사 참여동기가 자기효능감, 리더십생활 기술을 이중매개로 자원봉사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양교육학회, 11(3), 429-458.
  • 이차숙(2015).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만족도가 조직몰입,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이혜원(2017). 직장병행 대학원생의 학습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 장희영(2015). 중·고령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장희옥(2008). 무용전공 대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전선영(2013).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전언희(2020). 조리교육기관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 및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심리적 웰빙의 조절효과 : 심리적 웰빙의 조절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 정미선, 이희수(2017). 중년여성학습자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학습자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3(2), 109-133.
  • 조민수(2020). 생활체육 스쿼시 참여자의 참여 동기 및 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승혜, 안병주(2012). 노인 여성의 무용 프로그램 참여 동기, 참여 만족도, 지속적 참여의사 관계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37, 111-127.
  • 정제학(2016).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동기 및 자기효능감,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진(2014). 노인복지관 평생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 정하연(2020). 1인 방송을 활용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교육방법론 연구 : 유튜브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정현아(2020). 장애인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 주영주, 강아란, 최세빈(2013). 진로교사의 지원, 진로교육 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과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진로교육연구, 26(4). 25-47.
  • 주인숙(2017). 대학생이 인지한 학교지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학교만족과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 조리외식계열 전공자를 대상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 진보연(2021. 03. 30). 문체부·진흥원, ‘2020 문화예술교육조사’ 결과 발표⋯“지속 참여 의향 81%”, 서울문화투데이, http://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82, .
  • 최경민,임왕규(2015). 노인의 문화교육활동 참여동기가 심리적복지감의 융복합 형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3(6), 55-67.
  • 최덕환, 권재윤(2016). 부산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스포츠즐거움, 참여만족 및 참여지속의사와의 관계. 水産海洋敎育硏究, 28(5), 1459-1469.
  • 최은희(2020). 노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인문학적 교양프로그램 참여동기 및 만족도가 참여지속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 최하영, 유재우, 박근영, 남궁지영(2021). 2020년 국가평생교육통계 결과 발표. 보도자료.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 최현희, 곽정현(2020). 필라테스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행복감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예학회, 14(1), 143-161.
  • 최희숙, 전정수(2011).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일반대학 수강생과 학점은행 수강생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6(5), 27-50.
  • 추정근(2019). 태권도 교과시범학교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내적동기 및 운동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홍도은(2020). 봉산탈춤을 활용한 온라인 예술교육 콘텐츠 설계 : 유튜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 황윤정(2019). 특허정보 온라인서비스의 품질특성이 고객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 Bagozzi, R. P. & Dholakia, U. M. (2002). Intentional socal action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2), 2-21. [https://doi.org/10.1002/dir.10006]
  •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Cabrera, A. F., & Nora, A., & Castaneda, M. B. (1993). College persistence: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test of an integrated model of student reten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4(2), 387-409. [https://doi.org/10.2307/2960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