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5, No. 2, pp.23-34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8
Received 22 Feb 2018 Revised 02 Apr 2018 Accepted 17 Apr 2018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8.35.2.23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학과몰입 및 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조선영*
인천대학교
The Influence of Self-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D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Cho, Sun-Young*
Incheon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trinity2004@naver.com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무용만족을 높이는 자기관리와 학과몰입의 관련성 및 영향력을 규명하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지역에 소재한 대학교 4개교 무용전공생을 유의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18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3.0 Version 통계프로그 램을 이용하였으며, 사용된 통계 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 등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학과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기관리 중 정신관리, 대인관리가 학과몰입 중 전공몰입과 학교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기관리 중 정신관리, 대인관리가 무용만족의 역할만족, 과제만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학과몰입이 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학과몰입 중 전공몰입, 학교몰입이 무용만족의 역할만족, 과제민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학과몰입은 무용만족을 높이는 유의하고 중요한 변인임이 확인 되었다. 이러한 연구는 단지 무용전공 대학생 뿐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무용계에서 중심적이고 비중 있는 역할을 하게 될 차세대 무용 전문인의 무용만족을 높여 무용계 전반의 발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This study identified the influence of self-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d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The study participants surveyed 318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at four universities in Gyeonggi-do. The collected data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PASW Statistics 23.0.

First, self-management influenced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significantly. Specifically, mental management and interpersonal managemen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all sub-factor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econdly, self-management influenced on dance satisfaction significantly. Specifically, mental management and interpersonal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all dance satisfaction. Thir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fluenced on dance satisfaction significantly. Specifically, majo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all dance satisfaction.

Based on the above findings, this study concluded that self-managemen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d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Keywords: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self-manag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dance satisfaction

키워드:

무용전공 대학생, 자기관리, 학과몰입, 무용만족

참고문헌

  • 구정대, 이방식(2005). 변혁적 리더십과 호텔종사자의 자긍심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17(2), 45-60.
  • 권영균, 이동현, 이지항(2010). 무용전공자의 자기관리와 신체적 자기지각 및 공연자신감 구조모형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49(6), 149-160.
  • 김민석, 김종백, 김정모, 신정택(2015). 스포츠 센터 관리자의 경쟁가치 리더십이 조직원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0(4), 249-262.
  • 김병준(2003). 운동선수 자기관리행동의 측정. 체육과학연구, 14(4), 125-140.
  • 김영미, 한혜원(2009).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몰입 경험이 자기효능감과 무용활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19(1), 1-17.
  • 김인숙, 윤기운(2011). 직업무용수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코칭능력개발지, 13(4), 55-66.
  • 김정(2012). 한국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 무용수행증력 밍 무용신명상태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1(2), 839-851.
  • 김종철(2013). 학교장의 수업지도성, 교사의 수업전문성, 학교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
  • 김진홍(2011). 태권도 지도자의 멘토링이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군산대학교 대학원.
  • 김태구, 지봉구, 이계희(2011). 관광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이 학과몰입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2), 665-674.
  • 노정식, 홍혜전(2011).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완벽성향과 공연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1, 1-17.
  • 동아일보(2014. 6. 12.). 발레리나 강수진, 아름다운 등과 발 공개 ‘혹독한 자기 관리’. 검색일자 2018. 2. 20.
  • 류가연(2013). 무용수의 정서지능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기록학회, 28, 41-63.
  • 박건희(2009). 무용전공 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 지각이 학생만족 및 관계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8(6), 463-473.
  • 박영주(2017).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수행 준비도, 학습민첩성, 직무자율성,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 박정교(2014). 무용전공대학생들의 멘토링 경험에 따른 학과신뢰가 무용몰입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2(3), 67-85.
  • 백순기(2004). 현대무용참가와 자기능력지각, 무용몰입경험 및 전공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15(5), 1587-1598.
  • 세계일보(2014. 2. 5.). [본지 선정 ‘미래 한국을 빛낼 13人’] ⑫ 발레리나 박세은. 검색일자 2018. 2. 20.
  • 안진주, 전미라(2014). 무용전공 대학생의 신체이미지와 신체관리 및 무용 수행만족의 관계. 한국무용학회지, 14(1), 35-44.
  • 오경록, 전병관(2015). 대학 무용수의 자기관리가 무용자신감과 공연수행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4(6), 281-290.
  • 유진, 차은주(2008). 한국 춤 무용수의 멘토링 경험: 생애사적 접근.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6(1), 154-172.
  • 이성철(2017). 특성화교육 대상 대학생의 전공만족이 학과몰입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실버산업학과 사회복지학 전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상업교육학회, 31(4), 171-196.
  • 이수연, 한혜원, 박인자(2017). 무용전공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자기관리와 무용수행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6(4), 817-829.
  • 이양출(2003). 직업무용단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무용공연 참여만족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영경(2012). 무용전공자의 신체적 자기개념, 자기관리 능력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영모(2012). 대학 태권도 선수의 자기관리 전략이 운동열정, 운동정서,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성우, 표내숙(2009). 체조선수의 자기관리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61, 169-190.
  • 정세진(2009). 대학무용전공자의 성취목표성향이 무용수행만족도와 무용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소연(2006). 프로무용수의 자기관리 인식에 따른 공연성패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정우영(2006). 학과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간의 관계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 최재희, 이화석(2013).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 무용열정, 공연자신감의 관계. 무용예술학연구, 42(3), 161-186.
  • 최재희, 이화석(2016).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자기격려, 무용수행만족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33(2), 53-67.
  • 최청자, 김형남, 전미라(2012). 전문무용인의 무용자신감, 삶의 만족 및 대인관계가 무용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8, 15-30.
  • 한혜원(2010). 대학 운동선수의 자리관리, 자신감 및 운동만족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4(3), 153-166.
  • 허용, 손준호, 정찬수(2011). 대학씨름선수의 자기관리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코칭능력개발지, 13(2), 23-30.
  • 허지은(2012). 무용전공 대학생의 멘토링이 무용몰입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Allen, T. D. & Eby, L. D.(2008). Mentor commitment in formal mentoring relationship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2, 309-316. [https://doi.org/10.1016/j.jvb.2007.10.016]
  • Beard, J., & Ragheb, M. G.(1980).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creation, 12, 20-33. [https://doi.org/10.1080/00222216.1980.11969416]
  • Jones, R. T., Nelson, R. E., & Kazdin, A. E. (1977). The role of external variables in self-reinforcement: A review. Behavior Modification, 1, 147-178. [https://doi.org/10.1177/014544557712001]
  • Kane, T. D., & Baltes, T. R. (2001). Causes and consequences of free-set goals: An investigation of athletic self-regulatio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3, 55-75. [https://doi.org/10.1123/jsep.23.1.55]
  • Karoly, P. (1980). Person variable in therapeutic chance and development. In P. Karoly, & J. J. Steffen(Eds.) Improving the long-term effect of Psychotherapy. New York : Gardner Press.
  •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https://doi.org/10.1016/1053-4822(91)90011-Z]
  • Miller, D. (1988). Enhancing adolescent competence: Strategies for classroom management. West/ Wadsworth: An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