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4, No. 2, pp.1-15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7
Received 10 Mar 2017 Revised 21 Mar 2017 Accepted 25 Apr 2017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7.34.2.1

무용전공대학생의 콩쿠르 참여 시 발생하는 동기와 불안 및 성취 간의 관계

이신영1 ; 최용원2 ; 황성우*, 3
1한국외국어대학교
2세종대학교
3연세대학교
The Relationship with the Motivation, Anxiety, and Achievement while Dance Major Students are Participating in Concours
Lee, shin-young1 ; Choi, Yong-Won2 ; hwang, sung-woo*, 3
1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Sejong University
3Yonsei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0507hwang@naver.com

CopyrightⒸ 2017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의 콩쿠르 참여 시 발생하는 동기와 불안 및 성취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고 무용수로서 긍정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며, 성취감을 충족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무용전 공대학생 남·여 310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8.0을 통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되었고,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의 하위요인 자기과시와 사회관계 는 불안의 하위요인 인지불안과 자신감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기의 하위요인 건강증진과 사 회관계 및 즐거움은 성취의 하위요인 정의적 발달에, 즐거움은 심동적 발달에, 무용기술발달은 인지적 발달에 각각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불안의 모든 하위요인은 성취의 정의적 발달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자신감은 심동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is research intend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ance major student's efficient and positive use of their practice time that is on increase. For this purpose, it examined the dance major student's concours motivation and anxiety and achievement.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dance major students. Convenience sampling, which is a non-probability sampling, was used. Among a total of 350 questionnaires distributed, 332 copies were collected back. And the questionnaires that were insincerely replied, double-replied or judged useless for the study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31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 research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of examining the influence of the concours motivation on the anxiety were partly influenced. Second, the result of examining the influence of the concours motivation on the achievement were partly influenced. Third, the result of examining the influence of the anxiety on the achievement were partly influenced.

Keywords:

dance major students, concours, participation motivation, competitive state anxiety, dance achievement

키워드:

무용전공대학생, 콩쿠르, 동기, 불안, 성취

참고문헌

  • 강신욱, (2009), 운동선수용 교육성취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2(3), p105-123.
  • 김건한, (2010), 마라톤선수의 경쟁상태불안에 관한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광범, (2007), 무용 전공학생들의 참여동기 측정 도구 개발 및 참여동기요인 비교ㆍ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기웅, (1986), 스포츠심리학개론, 선일문화사, 서울.
  • 김동곤, (2010), 무용전공 중ㆍ고등학교 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기대ㆍ지지와 무용성취에 대한 인과모형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병찬, (2012), 유도선수의 학년별 체력훈련정도와 성취동기 및 경쟁상태불안이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남대학교 대학원.
  • 김수연, (2014), 유아의 무용참여동기와 성장발달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인영, (2004), 청소년기 무용전공 학생의 스트레스 원인분석: 예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정수, (2002), 직업 발레 무용수의 심리적 방해요인에 따른 공연 수행 대처방안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 김종기, (2010), 무용수의 불안심리연구 비교분석, 한국무용학회지, 10(2), p67-73.
  • 김지선, 박한울, 김운미, (2011), 무용콩쿠르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한국무용전공 입시생을 중심으로, 우리 춤과 과학기술, 16, p157-195.
  • 김진주, (2011), 무용전공 대학생의 완벽주의추구성향이 신체적자기지각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현숙, (2008), 한국무용 전공자들의 대회 전 경쟁상태 불안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배지수, (2012), 방과 후 무용활동의 미적경험을 통한 여중생의 신체상 인식과 자존감에 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안정덕, (1996), 경남 고교육상선수들의 경기력과 관련된 경기지향, 경쟁상태불안, 스포츠자신감의 구조모형, 경남 체육연구, 1(1), p45-66.
  • 유기현, (2001), 골프선수들의 경쟁상태불안에 관한 조사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로사, (2010),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성취목표성향과 무용 참여동기와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21, p1-15.
  • 이미영, (2014), 청소년의 스트릿댄스 참여 동기 및 참여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이우영, 신정택, 사이죠오사미츠, (2008), 수업시간을 활용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대학축구선수의 경쟁상태불안과 내적동기, 체육과학연구, 19(3), p128-139.
  • 이태섭, (2008), 기계체조선수의 경쟁상태불안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혜정, (2011), 무용교육개선을 위한 대학 주최 무용콩쿠르연구: 경상대학교 무용콩쿠르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 정기범, (2014), 성인 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몰입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HRD연구, 16(3), p159-183.
  • 정용각, (1997), 여가운동 참가자의 스포츠 참여동기, 각성추구, 정서의 요인이 스포츠 몰입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정청희, 김병준, (1999),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금광출판사, 서울.
  • 조수빈, (2014),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대학생활적응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최석환, 황성우, (2014), 무용전공대학생의 내적동기와 무용정서표현성 및 무용자신감의 관계, 코칭능력개발지, 16(3), p25-34.
  • 최재희, 김은숙, 송지환, (2013), 댄스스포츠 참여노인의 참여 동기가 여가만족 및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무용역사기록학, 28, p163-190.
  • 한정란, (2012), 노인 휴대폰활용교육 대학생 봉사자들의 자원봉사 참여동기, 성취, 만족도, 한국노년학, 32(3), p927-939.
  • 홍길동, 이홍식, (2005), 양궁선수의 시합 전 경쟁 상태불안과 경기력과의 관계, 코칭능력개발지, 7(4), p141-150.
  • 황민영, (2004), 무용수의 경연 전 경쟁상태불안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Alderman, R. B., (1976), Psychological behavior in sports, Philadelphia, W. B. Saunders.
  •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Longman.
  • Cratty, B. J., (1983), Psychology in contemporary spor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ford Press.
  • Martens, R., Burton, D., Vealey, R. S., Bump, L. A., & Smith, D. E., (199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mpetitive state anxiety inventory-2 (CSAI-2), In R. Martens, R. S. Vealey, & D. Burton (Eds.), Competitive anxiety in sport, p117-213, Champaign, IL, Human Kinetics.
  • Sage, G. H., (1977), Introduction to Motor Behaviour : A neuropsychological approach, (2nd ed.), Reading, MA, Addison-Wesley.
  • Singer, R. N., (1980), Motor Learning and Human Performance,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 Vallerand, R. J., Pelletier, L. G., Blais, N. M., Senecal, C., & Valliers, E. F., (1992),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p1003-1017.
  • Weissinger, E., & Bandalos, D. L., (1995), The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to measure intrinsic motivation in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7(4), p379-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