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42, No. 2, pp.109-123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25
Received 21 Feb 2025 Revised 26 Mar 2025 Accepted 14 Apr 2025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5.42.2.109

무용의 실천 영역별 윤리적 과제와 무용 연구윤리 연구동향 분석

홍애령*
*한국교원대학교 제1대학 초등교육과 조교수 dphong@knue.ac.kr
Analysis of Ethical Issues in Dance Practice and Trends in Dance Research Ethics
Aeryung Hong*
*Assistant Professor, 1st College,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phong@knue.ac.kr


CopyrightⒸ 2025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이 연구는 무용의 실천 영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윤리적 과제와 무용학 연구에서 수행된 연구윤리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 무용은 공연, 교육, 연구의 3가지 실천 영역에서 수행되어오면서 다양한 윤리적 갈등 상황에 직면해왔다. 그러나 현장에서 직면한 윤리적 갈등 상황이 무용학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무용 연구윤리에 관한 논의는 시작조차되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는 현장 중심의 무용이 고유의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타 분야와 대등한 입지를 갖춘 학문으로 성장하기 위해 무용의 실천 영역별 윤리적 과제를 탐색적으로 제시하고, 무용 연구윤리를 다룬 선행연구의 주제어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연’ 영역에서는 저작권, 계약, AI와의 협업, ‘교육’ 영역에서는 무용교육자, 지도자, 단장의 윤리의식 및 인성, ‘연구’ 영역에서는 자료수집, 분석에서의 윤리적 관점, 연구윤리 교육의 부족 등이 윤리적 과제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 연구윤리 연구동향을 살펴본 네트워크 분석에서 연결 중심성을 기준으로 저작권(47), 저작물(29), 안무(17), 전통무용(15), 인공지능(13) 순의 주요어가 나타났다. 연구를 바탕으로 무용의 실천 영역별 윤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률, 제도의 정비, 무용학 연구를 위한 연구윤리 교육의 강화와 무용 연구윤리 교육자료의 개발 등 현장 개선을 위한 지원과 연구를 병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thical challenges associated with the practice of dance in the context of its academic research. Specifically, it seeks to understand the ethical principles that govern dance scholarship and the impact of dance on ethical considerations in academic research. The study focuses on three key areas: performance, education, and research, which collectively represent the diverse ethical challenges encountered in dance scholarship. However, the ethical dilemmas encountered in the field have not been thoroughly examined in the context of military ethics research. In particular, there has been a paucity of research on military ethics. The present study is characterized by its focus on the field of usability, which is underpinned by a comprehensive knowledge system. It aims to establish a superior academic standing by addressing ethical issues in the context of usability, and it has provided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se issue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e research results: firstly, in the "Performance" domain, the focus was on copyrights, contracts, and collaboration with AI; in the "Education" domain, the emphasis was on the ethical awareness of instructional designers, leaders, and instructors; and in the "Research" domain, the focus was on data collection and ethical considerations in data analysis. The research identified a lack of ethical training in research ethics. Secondly, an examination of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in the field of dance ethics revealed that the most prevalent scholarly works were those focusing on copyrights (47), publications (29), choreography (17), traditional dance (15), and artificial intelligence (13).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the ethical challenges associated with the implementation of dance education, with a focus on the development of legislation, the establishment of a framework for dance research, and the enhancement of research ethics in dance. The study will also examine the development of research ethics in dance education and the challenges faced in implementing research ethics in dance.

Keywords:

dance, performance, education, research, ethics

키워드:

무용, 무용학, 공연, 교육, 연구, 윤리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한국무용과학회 제49회 추계학술심포지엄의 발표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임

References

  • 강현석(2009).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에서 지식의 재해석: 지식의 구조와 내러티브의 관계. 교육철학, 38, 1-34.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3).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세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2025). 국가연구개발혁신법. https://www.law.go.kr
  • 교육부(2022). 체육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3).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교육부 고시 2018-67호). https://www.moe.go.kr
  • 김기중(2019.11.28.). 승무·태평무·살풀이춤 8명,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 서울신문.
  • 김수인(2016). 학문분과로서 무용의 다면성에 대한 고찰. 무용예술학연구, 60(3), 17-36.
  • 김항인(2005). 연구자의 연구 윤리 정립 방안. 윤리연구, 1(59), 145-168.
  • 박유나(2024).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과 함께하는 무용 예술작업에서 현장 작업자들이 마주할 수 있는 윤리적 상황에 관한 탐구: 무용가의 몸 소외 현상을 중심으로. 무용역사기록학, 74, 3-26.
  • 박진서, 조남규(2023). 미메시스(Mimesis)로 본 딥페이크 기술의 무용예술 적용가능성 연구. 한국무용과학회지, 40(2), 61-75.
  • 신상규(2011). 청소년 윤리교육을 위한 무용교육 활용방안-브레인스토밍 무용 자습 설계. 모드니예술, 4, 199-210.
  • 이택균(2020). 키워드 빈도와 중심성 분석에 기반한 사물인터넷 국내 연구 동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 23-35.
  • 이해리(2020). 무용교육자의 윤리의식 탐색.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해리, 박성주(2023). 무용지도자의 윤리적 갈등경험 탐색.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학술지, 18(1), 249-276.
  • 조영주(2000). 무용에서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진희(2023). 대학 무용학과 특성화 사례분석. 한국체육학회지, 62(2), 37-57.
  • 최문정(2024). 자본주의 무용과 예술의 윤리적 딜레마.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32(2), 113-129.
  • 최보영(2018.12.29.). 방탄소년단도 춘 '삼고무'가 대체 뭐길래? 저작권 둘러싼 과열 양상. CHNB.
  • 최해리(2014). 무용연구에서의 표절 문제. 무용역사기록학회 제102차 월례특강 자료집.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2023).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 고시 개정. 음성: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한국연구재단(2023a). 국가 연구윤리 정보센터(NRERC) 운영 현황. https://www.nrer.or.kr
  • 한국연구재단(2023b). 연구윤리 교육 및 컨설팅 지원 사업 안내. https://www.nrf.re.kr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2024). 학술표준분류 해설서. 세종, 대전: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재단. https://www.nrf.re.kr/cms/page/main?menu_no=464
  • 홍애령(2012). 무용교육자 전문성의 핵심 차원으로서 심성적 자질의 재조명과 함양 방안.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9(1), 23-42.
  • 홍애령(2020). 한국 무용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영역의 재검토: 교육무용 지향에서 큰 무용교육 지향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7(4), 121-139.
  • 홍애령(2024). 무용학의 실천과 연구를 위한 윤리적 과제. 한국무용과학회 제49회 추계학술심포지엄 자료집.
  • 홍애령, 박재근(2018). 대학 무용학과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인정 전공교과의 체계적 학습모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무용과학회지, 35(2), 5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