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40, No. 1, pp.53-73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Jan 2023
Received 30 Nov 2022 Revised 02 Jan 2023 Accepted 14 Jan 2023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3.40.1.53

빅테이터(Big Data) 융합예술의 세계적 양상과 전망분석

태혜신*
*가톨릭관동대학교 thspjk@hanmail.net
Global Tendencies and Prospects of the Big Data Convergence Art
Hyaesyn Tae*
*Lecturer,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thspjk@hanmail.net


CopyrightⒸ 2023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빅데이터는 세계경제포럼에서 10대 기술 중 첫 번째로 서술한 떠오르는 핵심기술이다. 사물인터넷(loT), 로봇공학(Robotics), 3D 프린팅, 인공지능(AI), 신소재, 5세대 이동통신(5G), 빅데이터 분석, 유전자 편집,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은 빅데이터의 결과물들이다. 이러한 빅데이터 결과물들은 사회 전반과 예술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창작예술로서 빅데이터 융합예술을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적인 빅데이터 융합예술 전개 양상 분석를 통해 빅데이터 융합예술의 기초자료 제공하고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3년간 저서, 학위논문, 학술지 및 신문기사,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물인터넷 예술(IoT Art)영역은 시작 단계로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와해성 기술기반의 IoT Art작품은 일부 제작되고 있었다. 반면에 각 예술영역별 빅데이터 알고리즘 기반의 AI 창작예술은 국내외에서 혁신적, 급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었다. 현재 시각예술과 음악 분야의 AI 작품은 인간 작품과 구분되지 않으며, 일순간에 많은 작품들을 생성한다는 점에서는 인간을 능가한다. 빅데이터 측면에서 시각 분야는 AI 창작의 질적 성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라벨링 된 이미지 빅데이터 구축 및 음악 분야는 최적의 매개변수 설정과 다양한 새로운 AI 알고리즘 개발이 필요하다. 문학 분야 AI는 문구, 문장 생성에서 나아가 시나리오, 시, 소설로 영역을 확장하며 기존 문학 작품들을 빅데이터로 활용해 새로운 문학 작품을 생성하고 있다. 시각예술과 음악 분야처럼 주체적 창작 활동을 한다고 보기 어렵지만, AI가 완성된 작품 생산 및 작가 역할을 일부 맡는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 빅데이터 측면에서는 자료 크기 확장과 AI 알고리즘을 세밀하게 다듬어야 한다. 무용 분야는 댄싱로봇 단계에서 안무 AI 단계로 발전했다. 로봇의 댄스움직임도 초기 단계보다 자연스럽고 섬세하며 역동적으로 인간과 비슷하다. AI 안무는 시작 단계로 현재는 다양한 움직임 샘플링을 보여주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성능 발전을 통한 AI 보조안무가 활동이 예측된다. 빅데이터 측면에서 현재 가장 시급한 점은 바로 무용수 움직임 빅데이터화 작업이다.

Abstract

Big Data is the first emerging core technology described in the World Economic Forum among the top 10 technologies. Internet of Things (loT), Robotics, 3D printing, artificial intelligence, new materials, 5G mobile communication, big data analysis, gene editing, virtual reality (VR), and augmented reality (AR) are the results of big data. These big data results are very useful in the field of society as a whole and art. However, there are not many cases of studying big data convergence art as creative ar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on big data convergence art and predict the future through research on the global development of big data convergence art. To this end, literature research was conducted using Internet data such as degree papers, academic journals and newspaper articles, websites, and blog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Internet of Things Art (IoT Art) area was hardly found in Korea as a starting stage. However, some Internet of Things artwork based on disruptive technology was being produced. On the other hand, AI creative art based on big data algorithms for each art area was developing innovatively and rapidly at home and abroad. Currently, AI works in the field of visual art and music are not distinguished from human works, and they surpass humans in that many works are created in an instant. In terms of big data, the visual field needs to build labeled image big data that can further develop the qualitative performance of AI creation, and the music field is very important to set optimal parameters. In the field of literature, AI is expanding its scope from phrase and sentence generation to scenarios, poems, and novels. They are creating their own new literary works by using existing literary works as big data. Of course, it is difficult to say that AI is engaged in independent creative activities rather than visual and music, but the era has already come when it takes on some of the roles of production and writer of completed works. In terms of big data, there is a high possibility that more interesting works will be created by expanding the size of the data. The dance field has developed from the dancing robot stage to the choreography AI stage. The robot's dance movements are more natural, delicate, and dynamically similar to humans than in the early stages. AI choreography is in its early stages and currently shows various motion samples, but AI auxiliary choreography activities are predicted through performance development in the future. In terms of big data, the most urgent thing at present is the work of big dataizing dancer movements.

Keywords:

Big Data, The Internet of Things Art(IoT Art), Big Data Analysis Technology, Disruptive Technology, Artificial Intelligence Art(AI art)

키워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예술, 빅데이터 분석기술, 와해성 기술, 인공지능 예술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한국무용과학회 2022년도 제46회 추계학술심포지엄 발제 “빅데이터와 세계예술 융합양상”을 수정·보안한 것임.

This study revised and supplemented the "Big Data and World Art Convergence Pattern" presented by the 46th Autumn Academic Symposium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in 2022.

References

  • 강건택(2022). 3초 샘플 듣자 30초 넘는 피아노곡 '뚝딱'⋯예술 창작하는 AI. 연합뉴스. 2022. 11.03.02:48 https://www.yna.co.kr/view/AKR20221103001200072?input=1179m
  • 거꾸로 읽는 천문학 개론(2022). 구글 AI 람다 지각력 소동-로봇의 반란은 일어날까?. 2022.10.10.01:58. http://kibaek.tistory.com/1037
  • 구본권(2016). 인공지능이 미술·음악 창작⋯창의성과 예술은 인간만의 영역?. 한겨레. 2016.11.14.16:51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70226.html
  • 김상락, 강만모(2014),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오늘과 미래, 정보과학회지, 32(1), 8-17
  • 김성수(2021). 현대차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 방탄소년단이 로봇개 스팟, 아틀라스와 함께 춤추는 영상 공개. 비즈니스리포트. 2021.06.29.11:22. http://www.businessreport.kr/news/articleView.html?idxno=27965
  • 김성호(2020). AI시대의 미디어 아트 이미지론/ 무안군오승우미술관. 2021.07.11.12:35 https://m.blog.naver.com/mediation7/222427527604
  • 김진방(2017). "시까지 쓰는 AI"⋯MS 인공지능 '샤오빙' 중국서 시집 출간. 연합뉴스. 2017.06.01.13:18 https://www.yna.co.kr/view/AKR20170601099000083?input=1179m
  • 넷스루 홈페이지(2019). 복합이벤트처리(Complex Event Processing)란 . 2019.11.12. https://www.nethru.co.kr/service/knowhow.html?bmain=view&uid=97
  • 늘-보(2022). 프렌즈 - 넷플릭스 종료와 HBO의 상륙. 2022.10.05.10:10. http://winter-is.tistory.com/16
  • 다음백과. 클라우드 컴퓨팅.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22k0722m10, . 2022. 11.02 방문
  • 댄스포럼(2019). Review1 심정민.‘루시드 드림’-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끌어들인 춤 예술. 3월호.
  • 댄스포럼(2019). Review2 김호연‘루시드 드림’-MR을 통한 이식의 확대와 새로운 체험. 3월호.
  • 댄스포럼(2019). Stageview focus 이정연 안무 루시드 드림. 사진작가 Sang Hoon Ok.
  • 데이터넷(2022). 점차 강력해지는 AI 성능⋯인간 수준 추론 능력 갖춰간다. 2022.10.30.13:06 http://www.datanet.co.kr
  • 동호다찌(2022). [정보처리산업기사] 38강 SW / 보안 관련 신기술. 2022.03.31.20:02 https://donghodazzi.tistory.com/40
  • 류한석(2020). 범용 AI의 선두주자 GPT-3가 가져온 충격. 경제정보센터, 나라경제. 2020년 10월호 https://eiec.kdi.re.kr/publish/columnView.do?cidx=13038&sel_year=2020&sel_month=10
  • 모미모미(2020). 경계에 대한 경개심을. 브런치. 2020.04.14. https://brunch.co.kr/@rayph/13
  • 메이슨인텔리전스(2022). [메이슨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어디까지 왔니? (feat. BTS, 현대차). 2022.10.17.17:44 https://blog.naver.com/masonai/222902720120
  • 박명수, 정원식, 허남호(2017).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디어 제작의 오늘과 내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780호.
  • 박정기(2014). 빅데이터 시대의 문화콘텐츠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 323-334.
  • 서정원(2020), AI가 만든 안무는 어떤 모습일까. 매일경제. 2020.06.25.11:38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0/06/651160/
  • 송준호(2917). 8월[column]빅데이터와 문화예술 뉴스레터(Newsletter). 2017.08.07.10:33 https://blog.naver.com/mybcf/221068424535
  • 신정원(2019). 시각예술에서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역할. 한국예술연구, 25, 65-89
  • 안상현(2022).“화성, 걷는다, 광각” 입력하자 20초만에 잡지 표지가⋯. 조선일보. 2022.11.03. 19:00. https://www.chosun.com/economy/mint/2022/11/03/YKU66KDHZRAHDCGT5BQOSPQDOY/?utm_source=daumthh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daum-news, )
  • 유영재(2015).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예술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6(5), 360-373.
  • 유영재(2020). “AI 작곡가 이봄, K팝 차트 진입 시키는게 목표죠”. 광주일보. 2020,09.01.00:00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598886000703096028
  • 윤영주(2020). [인터뷰] 인공지능을 음악의 세계로 이끌다⋯안창욱 지스트 AI대학원 교수. AI타임스.
  • 윤홍근(2013).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0호, 157-179.
  • 이단비(2020). 춤, 미디어를 만나다 13: 예술과 춤은 AI의 불가침 영역인가. 춤웹진, 2022.11. Vol 159. http://koreadance. http://koreadance.kr/board/board_view.php?view_id=28&board_name=dance_we
  • 이승우(2021). AI가 쓴 국내 첫 장편소설 '지금부터의 세계'. 연합뉴스. 2021.08.20.12:09.
  • 이의신, 김선영(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예술산업을 위한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고찰. 한국과학예술포럼, 이형권(2021). 인공지능(AI) 문학, 예술인가? 기술인가? 재미시인협회 2021년 정기세미나. 2021.04.18. https://cafe.daum.net/usapoetry/CnTt/4?q=%EA%B5%AC%EA%B8%80+AI%EB%B4%87+%EB%B2%A4%EC%9E%90%EB%AF%BC&re=1
  • 인공지능(2020). CAN(Creative Adversarial Networks) 2020.08.07.19:11. https://yes-you-are.tistory.com/5
  • 임근호(2012). "소설 연출 시대" AI가 쓴 첫 장편소설 나왔다. 한경문화. 20121.08.25.18:15.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1082585901
  • 위키백과(2022).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_%ED%99%80%EB%A1%9C%EB%A0%8C%EC%A6%88, . 2022.11.30. 방문
  • 위키백과(2022). 안드로이드 (로봇). https://ko.wikipedia.org/wiki/%EC%95%88%EB%93%9C%EB%A1%9C%EC%9D%B4%EB%93%9C_(%EB%A1%9C%EB%B4%87), . 2022. 11.30 방문
  • 장길수(2017). "내 직업은 언제쯤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까". 로봇신문. 2017.06.21.13:43 http://m.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969
  • 전수환(2018). 드론발레부터 자연 현상까지 예술품으로 탄생. 문화기술 인사이트. 2016.12.5.16:43. https://blog.naver.com/creative_ct/220878477360
  • 전파신문(2021). AI가 만든 '낯선 아름다움'은 '가짜 예술'일까. 전파신문. 2021.11.06.12:09 http://www.jeonp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853227-242, .
  • 정광렬(2014). 문화예술분야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한국문화관광 연구원.
  • 정광렬(2019). 문화복지 서비스에서 빅데이터 활용방안. 한국예술연구, 25, 5-28.
  • 장민호,김자연(2019). 음악 분야에서의 기술과 빅데이터. 한국예술연구, 25, 29-50.
  • 정우진(2013), 빅데이터를 말하다. 서울:클라우드 북스.
  • 조상엽(2020). 마림바 연주로봇 '시몬', 싱어송라이터 되다. 로봇신문사. 2020.03.02.09:31 https://robotnews.tistory.com/178
  • 주간동아 (2020), 1235호 – 인간 고유의 예술에 도전하는 ‘AI 로봇’. 2020.04.05.09:43:51. https://weekly.donga.com/3/all/11/2039976/1
  • 솔트룩스(2022). 죽은 사람까지 살려내는 AI. 솔트룩스 인공지능 인사이트. 2022.05.24.14:43 https://blog.naver.com/saltluxmarketing/222744444929
  • 최원현(2022). 빅 데이터 시대의 수필쓰기/ 최원현--- 수필의 영역 확장을 위한 행동전략. 느림보 이방주의 수필마루. 2022.04.13.21:31. https://nrb2000-22.tistory.com/13755990
  • 케이티 위켄스(2021). PCGAMER. 2021, 1월호. https://www.pcgamer.com/in-case-you-missed-it-boston-dynamics-robots-dancing-to-60s-rock-and-roll/
  • 태혜신, 김선영 (2019). 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양상에 관한 탐색적 고찰. 한국무용과학회지. 36(2). 27-42.
  • 테그플러스(2020). 감독•배우는 사람, 시나리오 작가는 ‘AI'인 단편영화. 2020.10.22.16:44. https://blog.naver.com/tech-plus/222123330495
  • 함유근․채승병(2012),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홍시라(2016). 사람처럼 생각하고 학습하며 대화하는 인공지능 ‘샤오빙(小氷)’[지식용어]. 시선뉴스. 2016.02.17.08:58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56
  • 황현경(2017). 빅데이터 환경에서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문화예술기관의 정보화 추진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아리(2018).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연예술분야에서의 해외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itoday(2018). “음악에 따라 스스로 안무해 움직이는 춤추는 댄싱 로봇 ‘애니몰’”. AI로봇머신의학. https://blog.naver.com/aitoday/221228715145, . 2019. 4.7 방문
  • cni1577(2020). 창의적 기계로 성장한 인공 지능. C&I 연구소. 2020.06.01.21:34. https://blog.naver.com/cni1577/221986648460
  • Dock군호(2022), 메타 인공지능시대(⑥ AI 작곡가. 2022.12.01.19:11. https://blog.naver.com/gaddongji/222943436766
  • EconcmyChosun(2016). 로봇이 시트콤 ‘프렌즈’ 속편도 써. 커버스토리 141호. 2016.03.14.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0&t_num=9321
  • EconcmyChosun(2016). 미술·즉흥연주·작문⋯ 인간 창조성 위협하는 AI. 컬쳐&엔터테인먼트 152호. 2016..5.30. http://econ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26&t_num=9838
  • FLOWINGDATA(2010). 공항에 날씨를 가져오는 역동적인 조각. 2010.12.27. https://flowingdata.com/2010/12/27/dynamic-sculpture-brings-weather-into-air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