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레 관객 이해를 위한 대안적 접근과 개념틀 고찰 : ‘서사적 접근’과 ‘댄스 리터러시’
CopyrightⒸ 2025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발레 관객 연구는 그동안 주로 인구통계학적, 사회심리적, 행동적 접근을 통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접근은 대규모 관객 집단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공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대다수의 연구가 부분적인 또는 특정한 발레 관객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관객 경험을 온전히 이해하는 데에 한계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접근 방식을 보완할 대안으로서 '서사적 접근'과 '댄스 리터러시'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서사적 접근은 관객의 경험을 이야기를 통해 개인의 삶과 문화적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 방식이며, 댄스 리터러시는 관객의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경험을 포괄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이러한 시도는 발레 관객을 단순한 공연의 소비자 집단 또는 동질적인 군중으로 보지 않고, 각자 고유한 방식으로 발레 관람 및 감상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능동적이고 개별적인 주체로 명확히 인식하는 것을 돕는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발레 관객 연구가 공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실용적 목적을 넘어, 관객 그 자체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Abstract
Research on ballet audiences has traditionally been conducted through demographic, socio-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pproaches. While these approaches are valuable for efficiently ident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large audience groups and providing useful data to promote the performing arts market, they often focus on partial or specific aspects of the ballet audience experience, limiting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audience experiences. To address these limitations, this study proposes the "narrative approach" and "dance literacy" as complementary alternatives to existing methods. The narrative approach aims to provide a holistic understand audience experiences by contextualizing them within personal lives and cultural narratives. Meanwhile, dance literacy offers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mprehensively interpreting the multi-layered and complex experiences of ballet audiences. These efforts shift the perspective from viewing ballet audiences as mere consumers of performances or homogeneous crowds to recognizing them as active, individual agents who experience ballet appreciation and enjoyment in uniquely personal ways, enriching their lives through these interactions. This study underscores the necessity for ballet audience research to move beyond practical objectives, such as market development, and to pivot toward a deeper exploration of the audience itself.
Keywords:
dance audience, ballet audience, appreciation of ballet, narrative approach, dance literacy키워드:
무용 관객, 발레 관객, 발레 공연, 발레 관람, 서사적 접근, 댄스 리터러시References
- 구희영(2015). 관객은 왜 감동하는가? : 발레공연 중심으로. 한국무용학회지, 15(1), 13-28.
- 국립발레단(2024). 2024년 상반기 공연 관객만족도 조사(내부자료).
- 김가은, 홍미성(2020). 관객 입장에서 바라본 공연예술로서의 즉흥무용 공연의 공감 요인. 한국무용학회지, 20(1), 1-20.
- 김만희, 김범기 (2002). 내러티브사고의 과학교육적 함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51-861
- 김성용, 민현주(2010). 무용공연 관객성향과 몰입 및 관람가치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19(3), 911-922.
- 김연재(2023). 한국무용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탐색. 한국무용연구, 41(2), 79-112.
- 김연화, 윤수미(2019). 1인 미디어(YouTube) 무용 콘텐츠를 활용한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연구, 37(2), 73-96.
- 김주희(2024). 온라인 스트리밍 무용공연 관객의 관람태도 특성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94(1), 35-53.
- 김한나, 주수광(2019). 발레공연 관객창출을 위한 마케팅 효과 검증 연구: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9(5), 303-315.
- 김현남(2008). 무용공연 관객의 몰입경험과 창조성 연구. 한국스포츠무용철학회지, 15(3), 223-238.
- 김현숙(2013). 현대무용 공연 관람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1-15.
- 나보리, 금현섭(2022). 발레공연의 만족과 충성도 연구: 작품과 단체에 대한 충성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62, 1-20.
- 문화체육관광부(2013~2023). 공연예술보고서.
- 민현주(2022). 댄스 리터러시 논의의 맥락 및 과제.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29(4), 111-122.
- 민형식(2020). 스포츠는 여학생을 어떻게 행복하게 하는가? : 여학생 운동향유 방식 탐색을 통한 운동소양 함양 방안 모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선희(2023). 무용 공연관람객의 IPA분석을 활용한 공연관람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7(3), 149-158.
- 박성연(2021). 수용미학적 관점으로 본 현대 연극의 ‘관객성’ 연구 : 리처드 셰크너의 수행적 관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 박재홍(2007). 발레관객의 특성 이해를 통한 잠재관객 확대방안. 한국무용과학회지, 14, 1-12.
- 박지연(2024). 발레 연습복 스타일링이 현대 패션스타일에 미친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박현선(2017). 발레 작품에서 의상 핏이 관객의 작품기억, 의상 이미지, 시선 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백정희(1999). 관객의 유형과 우리나라 무용관객에 대한 고찰. 대학무용학회, 26, 185-198.
- 서정환(2023). 공연장 관람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관람 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공극장의 순수예술공연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 손혜진(2024). 전통예술공연 관객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 옴니보어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예술경영지원센터(2010). 2010 클래식 음악·발레 관람객조사 보고서.
- 윤지현(2022). '무용 이후의 무용'읽기와 관객되기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6(2), 1-16.
- 이용관, 장구보(2012). 공연관람객 구조 비교를 통해 본 관객개발 방식. 예술경영연구, 21, 61-89.
- 이은희(2005). 공연예술교육프로그램이 관객참여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립발레단의 해설이 있는 발레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지설(2023). 초등학생의 댄스게임 경험과 댄스리터러시 함양. 움직임의 철학, 31(2), 71-87.
- 이진희, 이상희, 허진무(2020). 진지한 여가로서 성인 발레 참여 경험과 삶의 질. 한국여성체육학회, 34(20), 65-88.
- 임선영(2022).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한 얼터콘텐츠(Alter-contents) 무용공연 관객의 잠재적 관람행동 예측 : MZ세대를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80(3), 233-249.
- 임수진(2015). 댄스 리터러시 개념 및 교수방법 탐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승희(2014). 전통예술 공연 시장 확대를 위한 관객 유형화와 관객 유형 변화 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4(4), 41–49.
- 장웅조(2015). "예술가로서의 관객" 참여문화 조성 연구: PNB의 호두까기 인형 공연과 발레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31, 1-25.
- 전수진, 최소빈(2020). 한국형 발레의 작품가치가 관람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2), 149-163.
- 정다윤, 김용호, 문윤지(2022). 무용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가 인지된 가치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22(4), 187-196.
- 정재임(2019). 유아의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LMA 무용교육 프로그램 적용사례. 대학무용학회논문집, 77(6), 107-122.
- 정철현, 황소하(2010). 예술마케팅 기법을 통한 서울시민의 문화향수 확대 방안. 서울도시연구, 11(1), 211-225.
- 조기숙, 차경천(2011). 무용공연에 관한 관객감동의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연구, 29(3), 41-70.
- 조원석(2022). 팬데믹 이후 온라인 무용 공연 활성화를 위한 관객 참여의 다양한 방향 모색. 대한무용학회논문집, 80(3), 1-20.
- 진주성(2023). 발레는 어떻게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발레 애호가의 발레 향유 방식과 발레 소양 탐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대학원.
- 최윤영(2008). 관객성향 분석을 통한 대구지역 무용공연 관객개발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57, 197-212.
- 최의창(2010). 감상이 뭐꼬?. 우리체육, (5), 51-63.
- 최의창(2011). 중등체육에의 통합적 접근: 학문적 접근과 서사적 접근.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349-376.
- 최의창(2018). 스포츠 리터러시. 서울: 레인보우북스
- 최지수, 이의재(2020). 성인 남성들의 발레 경험에 관한 이야기. 교육문화연구, 26(1), 711-736,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_무용. 연구보고서.
- 홍애령(2015). 문화예술교육 무용교육자의 전문성 요소로서 무용소양(Dance Literacy) 함양과정 탐색. 무용역사기록학, 37, 195-219.
-
Abercrombie, N., & Longhurst, B. (1998). Audiences: A Sociological Theory of Performance and Imagination. London: Sage Publications.
[https://doi.org/10.4135/9781446222331]
- Andersson, L. (2017). Audience Engagement and Ballet. Stockholm: Stockholm University Press.
- Andreasen, A. R. (1998). Expanding the Audience for the Performing Arts, (용호성 역). 서울: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원전은 1987에 출판)
-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4159/9780674029019]
-
Bucek, L. E. (1998). Developing dance literacy: Integrating motif writing into theme-based children's dance classe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69(7), 29-32.
[https://doi.org/10.1080/07303084.1998.10605590]
-
Dils, A. (2007a). “Moving into dance: Dance appreciation as dance literacy”. Chapter 37. in Springer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Arts Education, 569-585.
[https://doi.org/10.1007/978-1-4020-3052-9_37]
-
Dils, A. (2007b). Why dance literacy?. Journal of the Canadian Association for Curriculum Studies, 5(2), 95-113.
[https://doi.org/10.25071/1916-4467.17046]
- Hong, T. (2000). Developing dance literacy in the postmodern: An approach to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Dancing in the Millennium: An International Conference held in Washington DC. 245-250.
-
Jones, E. (2014). “Dance literacy: An embodied phenomenon”. In Literacy in the arts: retheorising learning and teaching, 111-129.
[https://doi.org/10.1007/978-3-319-04846-8_7]
-
Jurbala, P. (2015). What is physical literacy, really? Quest, 67(4), 367-383.
[https://doi.org/10.1080/00336297.2015.1084341]
-
Jussliin, S. (2019). Conceptualizing dance literacy: A critical theoretical perspective on dance in school. Dance articulated, 5(1), 24-42.
[https://doi.org/10.18862/ps.2019.501.3]
- Leyva, R. R. (2015). Dance literacy in the studio: Partnering movement texts and residual texts.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
Modreanu, R.(2017). The Audience of Contemporary Art: Between Influenced and Influencer. Journal of Media Research, 10(2), 157-165.
[https://doi.org/10.24193/jmr.28.11]
-
Nurharini, A., Ratnaningrum, I., Yanuarita Sutikno, P., Ahmadi, F., & Hapsari, I. P. (2019). Dance Literacy As An Expression of Experience and Creativity in Da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social Rehabilitation, 23(4), 994-1004.
[https://doi.org/10.37200/IJPR/V23I4/PR190427]
-
Stebbins, R. A.(1992). Amateurs, professionals and serious leisure. Montreal, Quebec: McGill-Queen's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515/9780773563346]
-
Whitehead, M. (2001).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6(2), 127-138.
[https://doi.org/10.1080/1740898010060205]
-
Whitehead, M. (2010). Physical literacy: Throughout the lifecourse. London, UK: Routledge.
[https://doi.org/10.4324/978020388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