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느린학습자 아동의 STBT 무용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CopyrightⒸ 2025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STBT(Slow Think Body Talk) 무용프로그램에 참여한 느린학습자 아동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별적 특성과 맥락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Y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느린학습자 아동 6명을 대상으로 1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심층 면담, 관찰일지, 활동일지를 활용한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신체적 변화는 아동들이 기본적인 움직임에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일상생활에서 활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동적 변화는 정서적 안정과 자기조절 능력의 발달, 협력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정서적 변화는 성취감과 감정 표현 능력이 증대되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 상상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 및 학습적 변화는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와 집중력이 개선되었으며,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이 강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STBT 무용프로그램이 느린학습자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가능성을 보여주며,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서의 잠재력을 시사한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xperiences of slow learners participating in the STBT (Slow Think Body Talk) dance program in depth and to understand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contextual meanings that emerge during the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six slow learners enrolled at Y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and the program was implemented over 10 sessions. The study employed a qualitative case study method, collecting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observation logs, and activity journals.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e following: First, physical changes included the learners regaining confidence in basic movements, developing a positive perception of their bodies, and exhibiting increased vitality in daily life. Second, behavioral changes involved emotional stability,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skills, and the formation of positive attitudes through collaboration and interaction. Third, emotional changes encompassed heightened feelings of achievement, improved ability to express emotions, and fostering positive imagination about the future. Lastly, cognitive and learning changes included improvements i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and concentration, as well as enhanced problem-solving skills through collaboration. This study demonstrates the potential of the STBT dance program to support the holistic growth of slow learners and suggests its applicability as a tailored program in the field of arts and cultural education.
Keywords:
STBT Dance Program, Slow Learners, Children, Experiences, Case Studies키워드:
STBT 무용프로그램, 느린학습자, 아동, 경험, 사례연구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24년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느린학습자 아동의 STBT 무용교육프로그램 참여가 공격성, 자존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수정·보완한 것임.
This study is a revised and supplemented the 2024 Master's Thesis at Woos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itled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STBT Dance Education Program on Aggression, Self-esteem, and Sociality in Children with Slow Learners."
References
- 김동일 외(2023). 느린학습자 선별체크리스트 타당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2), 237-258.
- 김은진(2024). 느린학습자 아동의 STBT 무용교육프로그램 참여가 공격성, 자존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전북특별자치도
- 김예은(2023).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상담치료대학원.
- 김태은(2016).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 박찬선, 정세희(2015).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경기도: 이담 Books
- 백령(2015).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서민정(2018).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를 위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정아(2015).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을 위한 무용동작 치료 S.D.T 프로그램 개발 및 체험 사례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동현(2014.10.06.). 느린학습자를 아십니까?, EBS 심층취https://home.ebs.co.kr/ebsnews/menu1/newsAllView/10255115/H#none
- 이원석(2020).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사례연구의 특성. 질적연구, 21(2), 85-91.
- 정미경(2022). 독일 경계선 지능인 정책 및 서비스, 2022년 종사자 교육, 독일정치경제연구소: 서울특별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지원센터
- 조현정(2013). 클래식 음악을 활용한 창작무용수업이 초등학생의 정서적 안정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충청남도
- 정희정(2006).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진영아, 박은화(2024a). 느린학습자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몸챙김 기반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천적 함의. 무용예술학연구, 95(2), 181-199.
- 진영아, 박은화(2024b). 몸행김 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느린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무용과학회지, 41(2), 1-19.
- 하은경, 김동일(2024). 경계선급 지적 기능성 (BIF)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지원요소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59(1), 1-30.
- Erikson, E. H. (1963). Youth: Change and challenge. Basic books.
- Merriam, S. B. (2009).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take, R. E. (2008). Qualitative case studie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Strategies of qualitative inquiry (3rd ed.). (pp. 119-149). Thousand Oaks, CA: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