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Archiv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6 , No. 2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6, No. 2, pp. 27-42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9
Received 01 Mar 2019 Revised 28 Mar 2019 Accepted 16 Apr 2019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9.36.2.27

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양상에 관한 탐색적 고찰
태혜신 ; 김선영**
한양대학교
홍익대학교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usion of Ar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ae, Hyae-Syn ; Kim, Sun-Young**
Hanyang Univ.
Hongik Univ.
Correspondence to : **sunnykhill@hanmail.net


CopyrightⒸ 2019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Funding Information ▼

초록

많은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상상하고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믿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인공지능의 발달로 모라베크 역설(Moravec's Paradox)은 붕괴되고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의 예술에 대한 도전과 영역확장 및 성취는 획기적이다. 이에 현재 인공지능 로봇예술의 양상 및 미학적 단계 그리고 미래 발전방향성을 분석 및 예측해 본 결과,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인공지능예술의 양상은 음악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반 산업의 빠른 성장세 및 작곡 또는 연주 로봇이 주류를 이루었다. 미술분야에서는 특정 기법을 모방, 재현, 추상화하는 화가로봇에서 도자기를 빚는 공예분야 로봇까지 진출했으며, 작품 평가기능의 인공지능이 등장했다. 무용분야는 무용수와 조우하는 휴머노이드형 로봇이 함께 공연하는 협업 단계이지만 연극, 오페라, 판소리 등의 분야에서는 안드로이드형 로봇으로 대체됨으로써 로봇예술의 인간형상화 및 친근감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문학과 영화 분야는 추론기능의 인공지능이 단편작품을 제작하는 단계에 있었다. 나아가 로봇예술가들과 인간예술가들 간 예술시장 경쟁이 현실화되고 있었다. 둘째, 인공지능 로봇예술의 현재 수준은 ‘모방’ 및 ‘재현’의 단계로 분석된다. 셋째, 미래에 강 AI가 개발된다면 인공지능 로봇예술의 철학적 사유 가능성과 현실화를 배제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무용 공연예술영역은 타 공연예술영역보다 인공지능예술 현상이 다소 저조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로운 도전과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Many people believed that Artificial Intelligence lacked the ability to 'imagine and think'. However, in recent years,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has disrupted Moravec's Paradox, and the challenge, scope and achiev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s in arts is dramatic. We analyze the stage of aesthetic art and the direction of future development of the arts by Artificial Intellig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the field of visual art, we have advanced from painter robots that imitate, reproduce, and abstract certain techniques to craft robots that make potter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of works evaluation features has emerged. And in performing arts, Artificial Intelligence arts is growing rapidly in the music genre, and composing or playing robots are mainstream. The dance genre is a collaborative stage in which dancers and Humanoid robots controlled by humans co-perform together. But in theater, opera, and Pansori, Android robots with human shapes and intimacy have replaced Humanoid robots. In the field of literature and film, Artificial Intelligence with reasoning function was in the stage of producing short works. Furthermore, arts market competition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rtists and human artists has been realized. Second, the current lev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art is analyzed as 'imitation' and 'reproduction'. Third, if strong AI is developed in the future, it is impossible to exclude the possibility and realization of a robot artist's philosophical thinking. Lastly, the dance genre needs new challenges and R&D in the future because so-callef AI art phenomenon is less than other performing arts genres.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 Arts, Fusion, Moravec's Paradox, Artificial Intelligence Arts
키워드: 인공지능, 예술, 융합, 모라베크 역설, 인공지능예술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홍익대학교 신임교수 연구지원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


References
1. 고려대 우리말 샘.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kkw000207015&supid=kku000263316. 2018.11.19.방문
2. 구본권(2018). “운동·감각능력 로봇에 ‘모라베크 역설’ 붕괴?…인간 고유성 질문”. 한겨례 경제IT. http://www.hani.co.kr/arti/economy/it/866715.html#csidx8b9ec03b8b0b761b779d5aeb112eed6. 2018.10.18.방문
3. 김선영(2018). 예술로 읽는 4차산업혁명. 서울:별출판사
4.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18a0972a. 2018.11.19.방문
5.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d832. 2018.11.19.방문
6.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19j0477a. 2019.2.26.방문
7.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d1151. 2019.2.26.방문
8.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d1073. 2019.2.27.방문
9. 더굿북(2017). “05.인간의 마지막 발명, 인공지능”. https://brunch.co.kr/@bookfit/1417. 2019.2.27.방문
10. 발로그 한경(2016). “인공지능이 쓴 소설 ‘컴퓨터가 소설을 쓰는 날’”. IDEA와 문학.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ootttsss&logNo=220672351148. 2019.2.27.방문
11. 수잔 K 랭거, 이승훈 역(1982). 예술이란 무엇인가. 서울:고려원
12. 스타트업4. http://www.startup4.co.kr. 2019.2.25.방문
13. 엄태웅(2018). “청소년이 꼭 알아야할 과학이슈 4”, 박기혁 외 10명. 동아엠앤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24XX73300006. 2018.11.19.방문
14. 오율자(2018). 철학과 함께 춤을. 서울:북마크
15. 우리말 샘. opendict.korean.go.kr. 2019.2.20. 방문
16. 유니디니(2018).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의 이해”. https://go-hard.tistory.com/1. 2019.2.26.방문
17. 이정미(2017.3.20).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의 변화와 전망”. 대문 기획특집#2. 2019.2.27.방문
18. 이종관(2017). 포스트휴먼이 온다. 고양시:사월의책
19. 이종철(2014.10). “이미지 인식 기술로 구글 잡는다 클디 백승욱 대표.”. 월간 DI, vol 178. http://www.moazine.com/article/detail.asp?articleid=850088. 2019.2.26.방문
20.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A0%9C4%EC%B0%A8_%EC%82%B0%EC%97%85%ED%98%81%EB%AA%85. 2018.11.19.방문
21. 장준혁(2018).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 GAN① -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SAMSUNG SDS . 2019.2.26. 방문
22. 존 듀이, 이재언 역(2003). 경험으로서의 예술. 서울:책세상
23. 한상갑(2018). “세계 최초 로봇 출연 오페라, 대구오페라하우스서 만난다”. 매일경제. http://www.robots.co.kr/bbs/board.php?tbl=news&mode=VIEW&num=408. 2018. 11.20 방문
24. 호야오페라컴퍼니(2015). “독일 코마쉐 오페라 극장 무대에 오른 미온... 오페라 로봇으로 불야 할까? 오페랴 가수로 불러야 할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imri333&logNo=220464329129. 2018.11.19. 방문
25. 홍성민(2016). 朱子의 공부론에서 신체의 의미와 역할-신체적 암묵지 개념을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도방학 34, 103-131.
26. aitoday(2018). “음악에 따라 스스로 안무해 움직이는 춤추는 댄싱 로봇 ‘애니몰’”. AI로봇머신의학. https://blog.naver.com/aitoday/221228715145. 2019. 4.7 방문
27. legacy10(2016). “사람보다 노래 잘하는 ‘로봇 가수’가 온다”. 미래, 미리내다보자/웃음과 감동 그리고 축복.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gacy10_fp&logNo=220849165510. 2018.11.19. 방문
28. LG Blog(2019). “이제는 ‘보는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AI) 이미지 인식의 모든 것”. http://www.lgblog.co.kr/lg-story/lg-product/141995. 2019.2.26. 방문
29. Morgan Trailer(2016). “인공지능 소재 영화 ‘모건 예고편, AI가 맏들다”. 연합뉴스. Youtube
30. Ting-ting Chang(2016). 무용과 멀피미디어 협업에 대한 미학과 융합적 속성. 2016 한양대학교 제10회 우리춤연구소 국제학술대회 <융복합교육시리즈Ⅰ> Art&Technologe 융복합 교육과 실천을 위한 미래담론, 3-13.
31. TTA정보통신용어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55XXXXX15608. 2019.2.26 방문
32. Vadim S. Rotenberg(2013). Moravec’s Paradox: Consideration in the Context of Two Brain Hemisphere Functions. Activitas Nervosa Superior, 2013. 55(3). 108–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