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아카이브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4 , No. 3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4, No. 3, pp. 1-14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Jul 2017
Received 31 May 2017 Revised 30 Jun 2017 Accepted 25 Jul 2017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7.34.3.1

교양무용 참여자의 무용능력성취, 주관적 행복감, 생활만족의 관계
이준모
전북대학교

The relationships between dance ability achievement, subjective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participated liberal dance class
Lee, Joon Mo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sedona98@hanmail.net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교양무용 참여자의 무용능력성취, 주관적 행복감, 생활만족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다. 이에 연구대상자는 서울, 경기, 전주, 충북지역에 소재되어 있는 4년제 대학 교양무용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표본의 추출은 비확률표집방법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최종 213부의 설문지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측정모델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stuctural equation modeling: SEM)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교양무용 참여자의 무용성취능력의 실기능력성취는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해능력성취는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무용 참여자의 주관적 행복감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무용 참여자의 이해성취능력은 여가만족, 실기성취능력은 건강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무용성취능력은 생활만족에 대부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dance ability achievement, subjective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participated liberal dance class.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250 university liberal dance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September 30, 2016 to November 6, 2016. The data on 213 students were used for actual analyses and data were processed with SPSS 18.0 for Window and Amos 18.0 for correlation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dance ability achiev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subjective happiness. Second, subjective happiness had positiv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Third, dance ability achiev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Keywords: dance ability achievement, subjective happiness, life satisfaction, liberal dance, dance education
키워드: 무용능력성취, 주관적행복감, 생활만족, 교양무용, 무용교육

References
1. 강명희, 유영란, 유지원(20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사태도,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과학연구, 45(1), 181-203.
2. 구경원(1997). 중년여성의 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3. 권묘정(2010).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4. 권영임, 차수정(2016).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무용능력성취와의 관계. 한국무용연구, 34(1), 1-32.
5. 김미영(2011). 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주관적 행복감 수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 선, 최재희(2013). 생활무용참여 노인의 자기 효능감, 심리적 행복감 및 생활만족도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175-191.
7. 김선미(2015). 골프 참여자의 성취목표성향이 자기관리행동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수복(2016). 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 주관적 행복감 및 회복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9. 김유진(2013). 무용전공대학생의 자신감이 몰입경험과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0. 김은주, 배소심(2008). 생활무용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심리적 웰빙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16(1), 1-17.
11. 라승희(2000). 대학무용()과의 창작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12. 박영실(2009). 생활체육 활동이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심리적 행복감, 생활만족,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13. 박종모(2015),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4. 박주호, 부향숙(2012). 연구중심대학 정책이 학부 교양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미친 영향. 교양교육연구, 6(3), 321-356.
15. 박해리(2013). 신체만족도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능력성취 및 공연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6. 박혜신(2005). 중년여성의 생활무용참여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7. 박혜원(2010). 대학 교양중국어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18. 방지민(2010). 중년여성의 생활무용참여가 생활만족도 및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 백은지(2013). 생활무용참가 여성의 성취목표성향이 재미요인 및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 성경희, 박인실(2014). 무용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이 학생들의 무용몰입 및 무용성취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8(1), 55-68.
21. 소지혜(2011).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적자기지각이 무용자신감과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2. 송미진(2008). 무용활동 참여에 따른 실버세대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3. 송지준(2015).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서울: 21세기사.
24. 신득렬(2000). 행복과 교육. 교육철학, 18(3), 191-208.
25. 안도희,김유리 (2012). 기대 및 가치 신념이 청소년의 학업 성취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3), 293-319.
26. 오아람(2013).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신체관리가 무용자신감과 무용능력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27. 윤정현(2015), 무용전공대학생의 자기관리가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8. 윤지영(2007). 무용전공 여고생의 성격특성 비교 분석. 한국무용학회지, 7(1), 29-42.
29. 이다혜(2014). 대학 교양무용 참여에 따른 대인관계 변화.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30. 이미숙(2010). 무용활동 참여동기와 참여만족, 몰입 및 생활만족과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31. 이영아(2014).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무용능력성취와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32. 이윤경(2011). 대학교양무용의 교수유형이 흥미도, 친밀감 및 무용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33. 이재우(2008). 볼링참여자의 신체적자기개념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34. 이주연(2016).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자신감,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33(2), 29-40.
35. 이중화(2009). 생활체육 골프참가들의 참가동기에 따른 자아성취 및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36. 이태인(2013). 남성노인의 생활무용 참여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37. 이화석(2016).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의 관여도, 참여만족, 주관적 행복감, 참여 후 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5(1), 1049-1061.
38. 이해원(2015). 교양무용 참여대학생의 긍정적 착각, 자아탄력성,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4(6). 915-929.
39. 임지숙(2014). 노년기의 자기고양적 편향, 생애사건 해석과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0. 정경진(201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41. 정병주(2013). 힐링푸드 사찰음식 이용객의 웰니스, 생활만족,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학회지, 9(3), 21-43.
42. 정순자(2010).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수준별 학업성취 결정요인.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43. 정은정(2002). 무용 실기수업의 교수행동이 학생의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44. 정정아(2011). Feldenkrais Method가 현대무용전공자의 신체자각, 표현능력,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45. 조한익(2012). 초등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성취정서,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지, 26(4), 1001-1021.
46. 최 선(2008). 한국무용이 중년여성의 주관적 웰빙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9(1), 139-155.
47. 최소빈, 양지수(2012). 예술고 무용전공자의 자아탄력성이 무용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역사기록학회지, 24(1), 169-187.
48. 최화영(2014). 무용전공학생의 정서지능과 무용능력성취의 관계에서 무용몰입의 매개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49. 하혜석(2010). 교양무용수업 참가 대학생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과의 관계. 무용역사기록학회지, 18(1), 99-112.
50. 한송이(2010). 교수-학생의 상호작용이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51. 허승연(2009).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52. 홍미성(2013). 생활무용참여자의 공연경험이 무용몰입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139-155.
53. Chang, L., McBride-Chang, C., Stewart, S. M., & Au, E. (2003). Life satisfaction, self-concept, and family relations inchinese adolescents an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82-189.
54. Lyubomirsky. s., & Lepper, H. S.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 137-155.
55. Murray-Harvey, R. (2010). Relationship influences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health, and well-bing at school. Educational and Child Psychology, 27(1), 104-115.
56. Rode, J. C., Arthaud-Day, M. L., Mooney, C.H., Near, J. P., Baldwin, T. T., Bommer, W. H., & Rubin, R. S. (2005). Life satisfaction and student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and Education, 4(4), 421-433.
57. Veenhoven, R. (1991). Is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 Research, 24, 1-34.
58. Viren Swami, Ulrich S. Tran, Stefan Stieger, Martin Voracek (2015). Associations Between Women’s Body Image and Happiness: Results of the YouBeauty.com Body Image Survey(YBI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6(3): 705-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