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아카이브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8 , No. 4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8, No. 4, pp. 47-57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21
Received 31 Aug 2021 Revised 01 Oct 2021 Accepted 18 Oct 2021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1.38.4.47

무용 숙련도에 따른 발바닥 딛기 동작의 운동학적 비교분석
이금용*
*충남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spirit0524@naver.com)

Kinematic Comparative Analysis on the Movement of Stepping with Soles According to Dance Proficiency
Kum-Yong Lee*
*instructor, Department of Da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opyrightⒸ 2021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한국춤 디딤의 본질적인 접근을 과학적으로 시도하여 한국춤의 춤사위 정형화와 체계화를 위한 기초적인 과학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무용 숙련도에 따라 발바닥 딛기 동작을 3차원 영상분석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5년 이상의 무용 경력을 가진 5명의 숙련자 집단과 2년 이하의 무용 경력을 가진 5명의 비숙련자 집단을 대상으로 국면별 신체 중심의 좌 ⁃ 우, 전 ⁃ 후, 수직 변위와 하지 분절각, 상체 전경각의 변인을 Windows 용 SPSS 24 Version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바닥 딛기 동작 시 두 집단 간의 신체 중심의 좌·우 변위는 숙련자 집단이 비숙련자 집단에 비해 신체 중심이 좌·우로 이동되어 나타났다. 전·후 변위는 왼쪽 발바닥이 지면에 닿는 순간의 E3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고관절의 각도는 숙련자 집단과 비숙련자 집단의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무릎의 관절각은 오른쪽 무릎각이 최대 굴곡인 순간의 E2의 왼쪽 무릎 관절각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상체의 전경각은 숙련자 집단의 기울기가 비숙련자 집단에 비해 일정하게 굴곡되어 나타났고 모든 Event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발바닥 딛기는 신체의 무게 중심을 좌·우로는 완전하게 이동을 주되, 전·후와 수직의 이동은 무게 중심점을 신체의 중심선에서 이탈하지 않으면서 이동된다. 관절의 각은 딛는 동시에 하지 관절을 신전시키면서 복부의 하단으로 에너지를 끌어 모아 발바닥 전체로 지면을 누르고 상체를 위로 이완시키지만 몸체가 과신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하는 디딤이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This study comparatively analyzed the movement of stepping with soles according to dance proficiency through the 3D image analysis, in order to provide the basic scientific data for standardizing and systematizing the movements of Korean dance, by scientifically attempting the essential approach to the stepping of Korean dance. For this, targeting a group of five experts with dance experience for 15 years or more and a group of five non-experts with dance experience for two years or less, this study conducted the mean, standard deviation, and independent sample t-test on the left & right, forward & backward, and vertical displacement of gravity center in each aspect, lower limb segmental angle, and upper body anteversion angle, by using the Windows SPSS 24 Ver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the left & right displacement of gravity center between two groups when performing the movement of stepping with soles, the center of gravity was more moved left & right in the group of experts than the group of non-experts. The forward & backward displacemen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E3 of the moment when the left sore touched the group. Second, the angle of hip joint showed almost no changes in both group of experts and group of non-experts. The knee joint angl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the left knee joint angle of E2 of the moment when the right knee angle showed the maximum flection. Third, regarding the upper body anteversion angle, the angle of expert group was more regularly curved than non-expert group, which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very event. As a result, the stepping with soles completely moves the center of gravity left & right while the forward & backward, and vertical movements are moved as the center of gravity does not break away from the central line of body. The movement of stepping extends the lower limb joint, presses down the ground with the whole sole by gathering the energy to the lower part of abdomen, and relaxes the upper body upwards, which should be careful not to excessively extend the body.


Keywords: Stepping with Soles, Kinematics, Korean Dance
키워드: 발바닥 딛기, 운동학, 한국춤

References
1. 강미화(2010). 한국무용 잔걸음동작에 있어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하지 협응형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2. 국립국악원(2014). 조갑녀.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14.
3. 국수호, 임학선, 김기화, 김태원(2019). 한국창작춤 40년, 기본을 재정립하여야 한다. 공연과 리뷰, 24(4), 13-21.
4. 김대근, 안완식(2008). 무용 굿거리장단에 따른 3단 디딤새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 22(1), 15-25.
5. 김량희(2011). 춤과 무예 보법의 움직임 원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6. 김영희(1997). 호흡기본. 서월:현대미학사.
7. 김은정(2007). 호흡훈련이 한국무용 돋음체 동작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 52.
8. 김현애(2008). 한국무용 3단 디딤새 동작의 운동학 및 하지근 근전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9. 박미영, 박선영, 오율자(2010). 필라테스와 한국무용의 호흡법 비교 탐색. 한국체육철학회, 18(1), 317-333.
10. 박유진(2011). 한국무용잔적음 동작시 숙련도별 운동학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11. 배정혜(2004). 배정혜의 7일간 춤여행. 청아출판사.
12. 신성휴, 김현숙, 김은경, 최혜원, 변경석, 오은영(2010). 12주간 필라테스 훈련이 한국무용 돋움체 동작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 20, 1-15.
13. 심혜경(2004). 전통 춤 호흡의 분류에 다른 특징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15(4), 923-938.
14. 안완식(2008). 자진모리장단에 따른 한국무용 3단 디딤새 동작에 관한 운동학적 분석. 한국운동역학회, 18(1), 203-212.
15. 염창홍, 박영훈, 서국웅, 양충모(2004). 발레 숙련도에 따른 센터에서 Grand Battement Jete´ a´ la seconde 동작의 운동학적 비교분석. 운동역학회지, 14(2), 153-166.
16. 오정환(2001). 농구 원핸드 점프슛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 5(2), 231-241.
17. 이경옥, 이미영(1996). 한국무용 굴신동작의 숙련도별, 장단길이별 역학적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36(1), 61-74..
18. 이금용(2019). 호흡숙련도에 따른 한국춤 돋음세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36(1), 61-74.
19. 이우진, 김영관(2019). 댄스스포츠 쿠반락 동작에서 벡터코딩에 의한 초보자와 숙련자의 몸통과 골반 협응패턴 차이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36(3), 67-92.
20. 임학선(1998). 한국춤 동작의 기본구조와 원리. 한국무용연구, 16, 1-18.
21. 정병호(2004). 한국무용의 미학. 서울:집문당.
22. 정희정, 김기태(2020). 한국무용의 3단 디딤보행과 일반보행의 운동역학적 비교 분석. 한국체육학회, 59(5), 323-332.
23. 조보미(2014). 한국무용 아랫몸사위 원리와 구조.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24. 조보미(2015). 한국무용 아랫몸사위 기본무 구성원리. 한국무용교육학회, 26(1), 181-189.
25. 최지은(2006). 한국무용 3단 디딤새 수행에 따른 하지분절의 운동학적분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6. 태혜신(1996). 한국무용 3단 디딤 걸음체 동작의 역학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7. 허순선(1984). 朴琴瑟 韓國舞踊 用語 硏究 : 韓國無踊 用語 定立을 위하여 . 광주개방대학논문집, 1, 693-704.
28. 허순선, 오레지나, 김옥희, 양서정, 이유진(2013). 한국무용 기본 춤사위의 구조와 용어. 한국무용교육학회, 24(2), 137-149.
29. 홍경아(2010). 한영숙과 이매방류 발디딤의 운동역학적 특성비교분석-까치걸음과 비디딤을 중심으로, 한국무용과학회, 20, 1-18.
30. Van Dijk(2006). Hindfoot endoscopy for posterior ankle pain. Instr Curse Lect, 55, 545-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