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아카이브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7 , No. 2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7, No. 2, pp. 73-84
ISSN: 1229-7836 (Print) 2713-69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20
Received 28 Feb 2020 Revised 09 Apr 2020 Accepted 20 Apr 2020
DOI: https://doi.org/10.21539/Ksds.2020.37.2.73

지도자-학생 교환관계가 교양무용 수강생의 무용태도와 무용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양근* ; 박휴경**
*제1저자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교신저자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강사 (stella89@hanmail.net)

The Effect of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hip on Dance Attitude and Dance Education Performance as Liberal Dance Education Class Participants
Yangkeun Kim* ; Hyukyoung Park**
*profess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oongeui Women’s College
**Instructor, Sport Industry Studies, Yonsei University

CopyrightⒸ 2020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지도자 학생교환관계가 무용태도와 무용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수도권과 강원도 및 부산지역 4개 대학의 교양무용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에게 수집한 설문지 275부를 Windows용 SPSS 20.0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학생교환관계가 교양무용 수강생의 무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학생교환관계가 교양무용 수강생의 무용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무용 수강생의 무용태도는 무용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도자는 학생들과의 관계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impact of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hip on dance attitude and dance performance of liberal dance education. The data collection analyzed 275 questionnaires collected from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iberal dance classes in 4 universities in Soeul, Gangwon and Busan through SPSS 20.0 for Window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t has been shown that the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hip affects the dance attitude of liberal dance class participants. Second, it has been shown that the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hip affects the dance education performance of liberal dance class participants. Third, it has been shown that the dance attitude of liberal dance class participants affects the performance of dance education performance. In conclusion, Instructor should make efforts in their relationships with students.


Keywords: leader-member exchange, dance attitude, dance performance, liberal education participants
키워드: 교양무용, 대학생, 지도자-학생 교환관계, 무용태도, 무용교육성과

References
1. 강종수(2011). 사회복지관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6(1), 117-135.
2. 권미영, 원영신, 박휴경(2015). 교양체육 교수자의 지도행동유형이 학생들의 수업스트레스와 수업노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 62, 53-64.
3. 김남현(2001). 리더십. 서울 : 경문사.
4. 김동아(2016). 교양체육교수자의 지도행동 유형이 수업참가자의 내적동기와 지속적 참여의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9-59.
5. 김병식, 유종만, 김영선(2014). 인지된 지도행동유형과 지도자-선수 교환관계의 질 및 선수의 운동성과 간의 관계. 스포츠사이언스, 31(2), 11-23.
6. 김송은(2018). 필라테스 참여자가 지각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 및 고객충성도의 인과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2, 107-122.
7. 김우경(2014). 여대생의 교양무용수업 참여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와 건강지각 및 삶의 질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2(6), 43-60.
8. 김은혜(2003). 댄스스포츠참가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2(5), 121-133.
9. 김현민(2049). 고교 볼링선수-지도자의 교환과계가 운동몰입 및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대학원.
10. 박문수, 이태용(2013). 생활무용프로그램 회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전문성이 운동몰입 및 고객만족과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2(4), 683-693.
11. 박민희(2013). 개인적 특성이 학생만족 및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항공관광 관련 고등학생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12. 박연정(2019). 여성검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지도자-회원 교환관계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17(4). 245-256.
13. 박지회, 고장완(2019). 학생-교수 상호작용, 학생참여, 대학교육성과의 종단 구조관계분석. 열린교육연구. 27(2), 259-284.
14. 박혜연(2005). 중학생의 체육수업동기가 체육수업태도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15. 박휴경, 조양희, 주형철(2015). 대학 교양체육 요가지도자의 지도유형이 학생들의 수업만족과 평생체욱연계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 32(3), 29-42.
16. 서예원(1998). 대학 교양무용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17. 석봉인(2014). 리더-구성원 간 교환관계(LMX)가 팀웍,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18. 신지혜(2013). 무용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정서의 관계 :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 오광일(2017). 태권도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지도자-선수 교환관계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 유영주(2010). 교양무용 수강학생과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신체자신감 및 무용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2, 1-21.
21. 유영주(2011). 협동학습유형 교양무용 수강학생의 학습태도가 교우관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5, 71-86.
22. 윤대현, 이주욱(2014). 대학 교양체육의 성찰과 지향점 탐색. 디지털융복합연구, 12(2), 503-511.
23. 이기종, 박지혜, 박혜영, 김재현(2011). 전문대학 교육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한국직업교육학회, 30(1), 151-169.
24. 이다혜(2018). 대학 교양무용 참여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전공몰입 변화.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25. 이다혜, 나안숙(2014). 대학생의 교양무용 참여에 따른 대인관계 변화. 한국무용과학회지, 31(3), 45-56.
26. 이성훈(2017). 수영지도자의 감성지능이 지도자-회원 교환관계와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27. 이윤경(2013). 대학무용교양무용의 교수유형과 흥미도가 무용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0(1), 91-106.
28. 이지선(2017). 교양무용교육 참여동기와 재참여동기 탐색.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1), 198-211.
29. 이향범, 이한경, 이영일(2015). 교양무용/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몰입경험 및 대학생활만족의 관계. 한국무용연구학회, 33(3), 309-330.
30. 이형숙(2014). 학교무용에서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수업태도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31. 장영문(2004). 중학생의 체육수업 학급 유형에 따른 수업태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32. 조양희, 주형철. (2016). 대학 교양무용교수자의 지도유형이 학생들의 도움요청 및 수업노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3(2), 69-82.
33. 전미애(2018).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들이 지각하는 지도자 이미지가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 무용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6(6). 219-236.
34. 최성욱, 현선희(2010). 지도자의 교수행동이 교양무용 수업 참가자의 내적동기와 수업만족도 및 재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49(5), 305-314.
35. 최예림(2019). 태권도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자신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58(2), 143-154.
36. 최재희a(2013). 대학교양무용 참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수유형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성취의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2(2), 905-918.
37. 최재희b(2013). 대학교양무용 참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수유형이 친밀감과 무용수행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예술학연구. 41(2), 157-177.
38. 최재희c(2013). 대학교양 무용수업의 교수-학생간의 친밀감이 무용성취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2(3), 1001-1012.
39. 최재희, 이화석(2014). 대학교양무용 참가 대학생이 지각한 지도행동이 흥미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기록학회, 32, 237-256.
40. 최혜진(2016). 대학에서의 체험기반 교양교과목 운영모델 연구. 교양교육연구, 10(2), 193-218.
41. 한상욱(2019). 럭비 지도자 유형에 따른 지도자-선수 교환관계 및 팀 효과성의 관계.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42. 한선숙(2012). 대학 교양무용 경험 전후에 따른 무용 인식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18(4), 129-137.
43. 최성욱, 현선희. (2010). 지도자의 교수행동이 교양무용 수업 참가자의 내적동기와 수업만족도 및 재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9(5), 305-314.
44. 한성범(2019). 체육교사와 학생간의 유대관계 형성이 체육수업 만족도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45. 황민경(2019). 필라테스 지도자 전문성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46. Kraus , Richard and S. Chapman.(1991). History of the Dance in Art and Education, New Jersey: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