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아카이브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6 , No. 3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6, No. 3, pp. 1-14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Jul 2019
Received 31 May 2019 Revised 11 Jul 2019 Accepted 11 Jul 2019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9.36.3.1

현대무용 전공생의 전공만족, 대학생활적응,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이준모
전북대학교

The relationships between major satisfaction, college adjustmen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contemporary dance
Lee, Joon-Mo
Chonbuk National Univ.

CopyrightⒸ 2019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Funding Information ▼

초록

이 연구는 현대무용 전공생의 전공만족, 대학생활적응,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전북, 대구지역의 무용전공 대학생들로서 종 199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측정모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현대무용 전공생의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수업만족, 전공인식만족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계만족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대무용 전공생의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수업만족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공인식만족, 관계만족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대무용 전공생의 대학생활적응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대무용 전공생의 전공만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대무용 전공생의 특성에 맞는 중재방안을 연구하고 실행하여 원활하고 긍정적인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ollege adjustmen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contemporary dance.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230 university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Oct. 19, 2018 to Nov, 16, 2018. The data on 199 students were used for actual analyses and data were processed with SPSS 23.0 for Window and Amos 23.0 for correlation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major satisfaction had positive effects on college adjustment. Second, major satisfaction had positive effec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ird, college adjustment had positive effec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th, college adjustment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eywords: contemporary danc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college adjustment, career preparation behavior
키워드: 현대무용 전공생, 전공만족, 대학생활적응, 진로준비행동, 한국무용과학회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9년도 전북대학교 연구기반 조성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1. 고은희(2017).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 구철회(2018). 체육계열 전공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이 진로정체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3. 권창기, 한승훈, 김병찬, 최봉준, 이권호(2014). 경호전공 대학생의 무도학습 참여양식이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41, 97-121.
4. 권혁진(2010). 체육계열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정체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규진(2015).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진로의식과 미래성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6. 김미미(2007).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학과만족 및 진로에 미치는 영향 : 사회과 심화선택과목 '법과 사회'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7. 김봉환(1997). 大學生의 進路決定水準과 進路準備行動의 發達 및 二次元的 類型化.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8. 김영현(2013). 전공만족과 무도만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9. 김옥태, 이승희(2011). 체육계열 대학생의 사회적지지와 학교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0(3), 53-67.
10. 김은선(2017). 학점은행제 연극전공자의 진로장벽,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11. 김주희(2004). 무용전공별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12. 김지혜(2011). 무용전공대학생의 성취목표가 대학생활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3. 김지혜, 한광령, 김기섭, 김우석(2011). 무용전공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대학생화 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4(3), 49-66.
14. 김지희, 임정희 (2016). 전공만족도가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적응 관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26(1), 91-100.
15. 김하연(2018). 무용전공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취업준비역량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6. 김현숙(2003).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36, 5-18.
17. 김희정(2008). 무용전공학생들의 전공별 정신력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18. 노형진(2003).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19. 도정임(2017).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4(4), 69-82.
20. 박대성(2014).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2(10), 415-423.
21. 박중길, 이환(2003). 진로자기효능감이 무용과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문화과학연구, 13, 1-11.
22. 박현정(2015). 무용과 졸업생의 취업준비과정 및 직업만족도 분석. 무용역사기록학회지, 37, 81-99.
23. 백경화, 유경호(2011). 경호학전공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29, 115-137.
24. 백사인(2011). 대학 졸업반 학생의 취업장애 인식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1(2), 91-109.
25. 송윤정(2014).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6. 송윤정, 조규판(2015).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학습몰입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355-374.
27. 송정명, 유동현(2018). 체육전공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에 따른 전공만족, 학습몰입,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7(3). 209-222.
28. 송정연(2010). 무용전공자의 행동유형에 따른 학습양식 선호도의 차이.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9. 안형준(2013).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정체감,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30. 어윤경(2011).청소년기 진로상담 만족도, 대학 전공만족도 및 진로성숙도간의 관계 분석:대학 전공선택 요인의 조절효과.상담학연구, 12(5), 1793-1811.
31. 연합뉴스(2019. 1. 21.). 올해 대학졸업 예정자 10명중 1명만 정규직 취업 ‘성공’, https://news.v.daum.net/v/20190121080910726?rcmd=rn.
32. 오연풍, 임종식, 양춘호(2016). 무용전공 대학생의 학과만족이 진로분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14(4), 253-261.
33. 윤은지(2018. 2. 6.). 대학생 10명중 6명 ‘졸업후진로’ 고민.. 교육전문 신문 <베리타스 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835.
34. 윤정욱, 문광선(2018). 대학 태권도선수들의 전공만족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연구. 한국스포츠학회지, 16(2), 699-707.
35. 이동재(2004).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 성정체감, 성고정관념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36. 이병훈(2017). 체육계열 수험생들의 사회적지지가 진로태도성숙 및 진학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37. 이승규(2016). 체육교육 전공자들의 고용불안정성이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38. 이연수, 정한결(2012). 무용전공 대학생의 예술경영 수업만족과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26, 17-35,
39. 이은정, 김효진, 박은비, 박주희, 정민주, 정정희(2018). 간호대학생의 임산실습만족도, 진로탐색 효능감,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8(1), 263-278.
40. 이 재(2017. 3. 16.). 대학생 10명 중 6명 진로고민 이유는 “나를 몰라서”,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70819.
41. 이주연(2011). 무용전공대학생들의 의사결정유형,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67, 215-230.
42. 이현정(2010). 무용전공자들의 사회화와 성취목표성향이 진로결정수준 및 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43. 장광원(2012). 진로의사결정 타협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 진로성숙도, 대학생활적응도의 차이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44. 장선철(2003). 대학생의 진로결정유형화와 개인, 인지 변인간의 관계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45. 정정연(2013). 체육대학생의 전공 및 학과만족이 진로포부 및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46. 조미수(2014). 무용전공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전공만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47. 조미수, 노정식(2014). 무용전공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전공만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1(1), 53-66.
48. 최묘선(2018). 체육전공 대학생들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49. 최인선(2016). 대학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50.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만족,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51. 한영수(2019. 1. 14.). 청년실업: 왜 해결이 어려운가?, 열려있는 정책 플랫폼, http://www.ifs.or.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963.
52. 홍성주(2016).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가구소득, 전공특성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53. 황매향, 박혜영(2005). 대학생의 진로발달과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직업능력개발연구, 8(2), 157-176.
54. Bagozzi, R. P. and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 16(1), 74-94.
55. Baker, R. W. & Sirky, B. (1984) Mean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9-189.
56.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February), 39-50.
57. Hair, J. F. Jr.,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58. Logue, C. T.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vocational interest themes, and college major satisfaction. Under review,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