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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5 , No. 2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5, No. 2, pp. 81-95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8
Received 28 Feb 2018 Revised 02 Apr 2018 Accepted 02 Apr 2018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8.35.2.81

문화예술교육의 수혜적 관점과 향유적 관점 : 문화복지에서 문화공유로의 전환
홍애령 ; 박재홍**
상명대학교
한성대학교

Exploring Beneficial Perspective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and its Public Value
Aeryung Hong ; Jaehong Park**
Sangmyung University
Hansung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jhpark@hansung.ac.kr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Funding Information ▼

초록

본 연구는 지난 13년간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에서 나타난 문화복지로서 수혜적 관점을 점검하고 공공재이자 가치재로서 문화예술교육이 지닌 공적 가치는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향유적 관점과 문화공유로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문화복지로서 행해진 문화예술교육과 수혜적 관점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짚어보고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재, 가치재적 특성과 공적 가치 등의 기초적 개념들을 우선적으로 다루었다. 첫째,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은 문화복지로서 행해지면서 대중성에는 크게 기여했지만 다수의 학습자에게 문화예술을 교육을 통해 널리 보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공급자(교육자, 예술가)와 수요자(국민)를 구분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이 수혜적인 관점에서 행해지게 되는 단초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초기 단계적 문화복지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태동기에는 충분한 효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으나 도약기, 확장기를 거쳐 과도기에 이른 현 시점에서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이제 문화예술교육의 수요자들은 단순히 수혜에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을 위해 문화수요자들의 문화향유욕구를 지원하고 소통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은 경제적 효과성을 논하지 않고 모든 국민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공공재이자 가치재이며 정부나 지역자치단체 등의 개입과 지원을 통해 공고 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재적 특성은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해야할 교육목표 및 교육가치를 재검토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모든 이들이 향유하는 공공재로서 문화예술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는 그참여자이자 주체자인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고 용인할만한 가치가 담겨 있어야 하며, 그것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공적 가치를 구체화, 명료화할 수 있는 현장연구와 실천, 공적 가치에 근거한 교육과정 설계와 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적 성숙을 이끌어갈 수 있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Based on the expanding beneficial perspective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and its public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eneficial perspective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and its public value in Korea. For doing this, this paper has classified the concept of cultural welfare, beneficial perspective, characteristics as public goods, and public value into classical and modern concepts and re-conceptualized it throughout diverse concepts implemented in several areas. Thus, this paper has explored beneficial perspective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and the meaning of public value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Lastly, this paper has suggested the conceptual framework to extend the areas that can be applied the public value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with reflection about academic and practical activity. Also curriculu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realization of the public value were needed.


Keywords: Culture and Arts Education, beneficial perspective, enjoyment perspective, sharing of culture, cultural welfare, public value
키워드: 문화예술교육, 수혜적 관점, 향유적 관점, 문화복지, 문화공유, 공적 가치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한성대학교 교내연구비를 지원받았음


Notes

이 논문은 한국무용과학회의 2017 춘계학술대회 발표 원고를 수정, 보완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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