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6, No. 1, pp.61-74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Jan 2019
Received 30 Nov 2018 Revised 12 Jan 2019 Accepted 17 Jan 2019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9.36.1.61

호흡 숙련도에 따른 한국춤 돋음세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이금용*
충남대학교
Kinematic Analysis on Dotumse Movement of Korean Dance in Accordance with Respiratory Proficiency
Lee, Kum-Yong*
Chungnam National Univ.

Correspondence to: * spirit0524@naver.com

CopyrightⒸ 2018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는 한국춤의 발 디딤 중 균형을 요하는 돋음세를 호흡 숙련도에 따라 운동학적으로 분석하여 돋음세 디딤을 체계적으로 정량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15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무용수 6명의 숙련자 집단과 2년이하의 경력을 가진 무용수 6명의 비숙련자 집단을 대상으로 국면별 신체 중심의 변위와 속도, 그리고 신체 하지분절 각도 변인을 Windows용 SPSS 24 Version으로 독립 t-test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춤 돋음세 동작 시 집단 간의 신체중심 좌·우 변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중심 전·후 변위는 E3에서 유의한 차이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중심 수직 변위는 E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숙련자 집단이 상·하 방향으로 이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중심 좌·우 속도는 E2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체중심 전·후 속도와 수직 속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하지관절의 각도는 오른쪽, 왼쪽 무릎관절의 E1과 E4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한국춤의 기본 디딤인 돋음세 동작은 신체의 체중부하가 중심선상에서 이탈되지 않으며 날숨으로 신체 중심이 하방향으로 내려가는 동시에 다시 들숨으로 전환되어 상방향으로 솟구치듯 추진력이 발생되면서 발끝으로 균형을 잡아 이동하는 디딤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절한 호흡과 디딤의 훈련이 수행된다면, 자칫 발바닥의 충격과 동작의 불안정성으로 발생되는 상해를 예방할 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맞는 다양한 발동작의 표현과 동시에 우아한 상체의 아름다움을 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한국춤의 다양한 기본 디딤 시 근육의 기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운동역학과 함께 생리학 분야를 접목시켜 호흡의 깊이와 길이를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ming to systematically quantify Dotumse stepping by kinematically analyzing Dotumse required for balance out of stepping of Korean dance in accordance with respiratory proficiency, this study comparatively analyzed the body-centered displacement and speed in each situation and the angle of lower extremities targeting an expert group of six dancers with experiences for 15 years or up and a non-expert group of six dancers with experiences for two years or less, by conducting the independent t-test through the SPSS 24 Window Vers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case of Dotumse movement of Korean dance, the body-centered left/right displacement did not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Second, the body-centered front/back displacemen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3. Third, the body-centered vertical displacemen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3 while the expert group showed huge movements upwards and downwards. Fourth, the body-centered left/right speed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2. Fifth, the body-centered front/back speed and vertical speed did not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Sixth, the angle of lower extremiti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1 and E4 of right and left knee joints.

In conclusion, Dotumse movement as a basic stepping of Korean dance was shown as a stepping by balancing on tiptoes when the weight bearing of body did not break away from the center line; the body center went down through exhalation; it was changed to inhalation again simultaneously; and the propulsion was generated upwards just like soaring. Therefore, if a training for proper respiration and stepping is performed, the injuries caused by impacts on soles and unstable movements could be prevented. It could be also a chance to draw diverse expressions of foot movements and the elegant beauty of upper body, suitable for the flow of the time. In the future, it would be necessary to have researches on the mechanism of muscles in case of diverse basic stepping of Korean dance, and also researches on the depth and length of respiration by combining kinematics and physiology.

Keywords:

Dotumse, Kinematics, Korean Dance

키워드:

돋음세, 운동학, 한국춤

References

  • 김대근, 안완식(2008). 무용 굿거리장단에 따른 3단 디딤새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 22(1), 15-25.
  • 김미영(2016). 임학선의 <태극구조 기본춤>의 동작선 연구-공간분석 중심으로-. 한국무용학회, 16(1), 69-78.
  • 김영은(2016). 임학선의 <태극구조 기본춤>호흡 분석-2단계꿀어올리고 내리기를 중심으로. 한국무용학회, 16(1), 35-46.
  • 김은정(2006). 한국무용동작에서 호흡 기본 훈련이 하지관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45(2), 579-591.
  • 김은정(2007). 호흡훈련이 한국무용 돋음체 동작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 52.
  • 김의정(2011). 한국춤사위에 있어서 호흡과 하지의 원리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대학원.
  • 박미영, 박선영, 오율자(2010). 필라테스와 한국무용의 호흡법 비교 탐색. 한국체육철학회, 18(1), 317-333.
  • 박숙자(2008). 한국무용 겹걸음 동작시 호흡훈련이 하지관절 근파워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 54, 59-74.
  • 박양선(2011). 호흡에 따른 한국무용 굴신동작이 운동학적 변인과 지면반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운동역학회, 21(3), 327-334.
  • 박양선, 김미예, 이성노(2014). 한국무용 숙련자와 미숙련자에 따른 폐기능, 부드러움 그리고 지면반력의 차이분석. 한국운동역학회, 24(4), 349-357.
  • 박유진(2011). 한국무용 잔걸음 동작시 숙련도별 운동학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방유선(2006). 발레경력이 인체체형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배정혜(2004). 배정혜의 7일간의 춤여행. 청아출판사.
  • 서차영(2008). 무용기능학. 금강미디어.
  • 성예진(2007). 학춤의 구조적 분석을 통한 특이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신성휴, 김현숙, 김은경, 최혜원, 변경석, 오은영(2010). 12주간 필라테스 훈련이 한국무용 돋움체 동작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 20, 1-15.
  • 안완식(2008). 자진모리장단에 따른 한국무용 3단 디딤새 동작에 관한 운동학적 분석. 한국운동역학회, 18(1), 203-212.
  • 안주연, 이경옥(2015). 호흡 방법에 따른 한국무용 외발뛰기 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 운동역학회, 25(2), 199-206.
  • 이경옥, 이미영(1996). 한국무용 굴신동작의 숙련도별, 장단길이별 역학적 분석. 대한무용학회, 19, 296-320.
  • 이경화, 박기자. 김은정(2006). 춤 호흡 훈련이 한국 춤 동작에서 상체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42(2), 407-416.
  • 이금용(2010). 무용에 대한 운동역학의 연구동향. 한국무용과학회, 22, 1-18.
  • 이애덕, 이주립(2004). 무용전공여대생과 일반전공여대생의 골반변위비교. 한국체육학회, 43(1), 485-492.
  • 임학선(1998). 한국춤 동작의 기본구조와 원리. 한국무용연구, 16, 1-18.
  • 임학선(2003). 한국춤의 호흡구조에 따른 호흡유형 및 특성연구. 대한무용학회, 35(35), 139-152.
  • 정경원, 김수미, 이수현(2017). 한국무용 상해 유발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 한국무용과학회, 34(3), 73-84.
  • 정병호(1985). 한국춤. 서울:열화당.
  • 정병호(2004). 한국무용의 미학. 서울:집문당.
  • 조남규(2008). 한국무용이 여성의 족관절 근력과 근력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 17, 1-10.
  • 태혜신(1996). 한국무용 3단 디딤 걸음체 동작의 역학적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Gelabert, R.(1992). Preventing dancer’s injuries. The Physician and sportemedicine, 8(4), 69-76.
  • Jeong BY(1991). Respiration effect on standing balance. Arch Phys Med Rehabil, 72(9). 642-645.
  • Michael J. Alter(2004). Science of Flexibility. Human Kinetics Publishers, Inc.
  • Spiken. T. L(1997). The dancer’s foot book. london: Princeton Book Company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