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4, No. 2, pp.83-95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7
Received 10 Mar 2017 Revised 21 Mar 2017 Accepted 25 Apr 2017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7.34.2.83

무용에 나타나는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적 특징 : DV8 Physical Theatre의 OSMU를 중심으로

심정민*
한국예술종합학교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Creating Added Value in the Culture Contents of Dance: With Focus on DV8 Physical Theatre’s Strategy of OSMU
Shin, Jeong 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Correspondence to: * 21critic@naver.com

CopyrightⒸ 2017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20세기 말 멀티미디어란 개념이 등장한 후 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대중화가 이어지면서 콘텐츠의 중요성이 증대하였으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콘텐츠는 단순한 정보나 지식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계속해서 그 의미를 확장해가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는 문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루고 있으므로 문화산업을 콘텐츠산업이라도 할 수 있다. 현재, 콘텐츠를 활용하는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적 상상력에 산업을 결합하는 미래지향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세계 각 국가들은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독창성을 강조하는 한편 이를 적극적으로 현대화함으로써 개성있는 문화콘텐츠 이미지를 개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연예술은 디지털식의 대량 생산과 복제가 불가능하여 관객과 함께 일회적 생산방식을 극장무대에서 끊임없이 반복해야하는 분야 특성상 문화관광 상품으로 개발하는 문제가 어느 분야보다 절실한 당면과제로 부각되어 있다. 한국의 무용예술은 제작 여건(특히 재정적인 여건)이 열악하다보니, 작품을 창작하여 극장 무대에 올리는데 급급한 실정이다. 국공립무용단체 같은 일부 무용단을 제외하고는 무용 콘텐츠 개발에까지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콘텐츠는 상당한 잠재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 무용의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위해 관련 콘텐츠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 모색하기 위해 영국 컨템포러리 무용단인 DV8 Physical Theatre를 통해 무용에 나타나는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적 특징(김영욱, 2010)에 대해 OSMU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문화콘텐츠 산업이 가지는 부가가치적 특징은 고성장 산업, 고용 창출 효과, OSMU, 소비자 생산형 산업, 국가 이미지 증대 효과로 정리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하나의 원작이 성공한 후 이를 다양한 장르와 형태로 재창조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에 있다. 무용에서 성공적인 예는 DV8 Physical Theatre의 <The Cost of Living>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원형이 되는 공연작품을 재제작하여 장소특정형 작품과 업그레이드된 완성작을 냈으며, 무용영화로 제작하여 DVD나 미디어포탈 다운로드로 유·무상 제공하였으며, 인터넷매체 즉 홈페이지나 유튜브를 활용하여 홍보·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였다. 뿐만 아니라, 팸플릿과 서적 등의 출판물과도 직·간접적으로 연계하는 한편 단기교육프로그램으로 워크샵을 전 세계적으로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실제 확인된 OSMU 뿐 아니라 연계된 상품의 제작 및 유통, 즉 머천다이징 또한 가능하다.

이와 같이 무용에 나타나는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적 특징을 통해 그 실현 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며 동시에 무용예술에서 문화콘텐츠를 얼마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Abstract

The culture industry can be safely referred to as the contents industry because contents are the most important elements of the culture industry. The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including the Internet is increasingly blurring the boundaries of cultures and industries among the nations and is integrating the whole world in a giant market. Therefore, the culture and arts industry has emerged as the core future-oriented industry that can lead the age of knowledge, information and culture in the future because it could produce high added-value by combining cultural imagination and related industries.

The domestic dance community is still busy performing newly choreographed works on stage under the poor surroundings in terms of production. Therefore, in many cases, it falls short of developing quality dance contents. Nevertheless, the development of dance contents is prerequisite for the reinvigoration and advancement overseas of Korean dance because the culture contents of Korean dance have a great potential and a competitive edge. In order to search for the possibilities, this paper has examined the added value of culture contents manifested in the dance works produced by DV8 Physical Theatre – a London-based physically integrated dance company – with much focus on OSMU (one source multi use).

The added value of culture contents can be created in the form of: a high growth industry, the effect of job creation, OSMU, reproduction by consumers and the promotion of national image. One of the most noteworthy characteristics of the culture contents industry is OSMU, whose basic strategy is a marketing that applies one successful source to other genres for leverage based on the fact that cross-referencing in different genres enables one material to produce a synergy effect. A successful case can be found in The Cost of Living staged by the DV8 Physical Theatre. The British dance company reproduced the dance work to create a site-specific and upgraded performance, made a movie version so that dance fans could see it in the form of a DVD or download the contents from Media Portal, and effectively promoted advertisement and marketing by using such Internet media as Home Page or You Tube. Besides, the theater directly or indirectly connected the performance with such publications as pamphlets or books and held workshops overseas as a short-term education program. The company, therefore, made it possible to promote not only ISMU but also the activities of merchandizing which refers to the production and the distribution of the connected products in such a way that they stimulate interests and entice customers to make a purchase.

This paper has examined the development potential of Korean dance by introducing the added value of cultural contents and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the cultural contents of dance art.

Keywords:

Culture contents, dance, added value, OSMU, DV8 Physical Theatre

키워드:

무용, 콘텐츠, 문화콘텐츠, 무용 콘텐츠, DV8 Physical Theatre, OSMU

Notes

1) 콘텐츠의 사전적인 의미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내용, 알맹이, 목록 등을 의미하며 다음엔 만족시키다, 기쁘게 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결국 콘텐츠의 본래적 의미는 구체적인 알맹이이자 내용인 동시에 이를 통해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2) UCC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우리가 유튜브를 통해 흔히 볼 수 있는 동영상들이 여기에 속한다
3) DV8의 약자 자체가 이중적 의미를 가지는데 ‘일탈시키다’, ‘벗어나게 만들다’의 Deviate를 의미하기도 하며 ‘무용과 영상의 결합’이라는 Dance & Video(Film)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 뒤에 ‘신체(활동)에 의한 극’이란 의미의 Physical Theatre를 붙이면 된다. DV8 Physical Theatre의 대표작 중에서 <Dead Dreams of Monochrome Men>(1998)은 영국에서 실제 있었던 희대의 연쇄살인범을 소재로 현대인의 관계성에 대한 재고를 이끈다. <Strange Fish>(1992)는 아파트와 같은 한정된 공간에 일어나는 인간관계에 대한 심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Enter Achilles>(1995)는 영국의 전형적 술집(pub)에서 일어나는 마초문화의 허와 실을 예리하게 고발한다. <The Cost of Living>(2000)은 영국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장애인 무용수의 움직임을 춤적인 동작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Just for Show>(2005)는 여성 육체의 상품화를 필두로 현대사회의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부각시키고 있다.
4) 이루다와의 비공식 인터뷰(2017년 2월 27일) 및 <D4U> 공연 포스터에서 확인한 내용으로, <D4U>를 이끈 무용가들은 이후에도 문화예술계의 여러 행사, 축하공연, 기획공연 등에 초청받아 활동을 이어갔다.
5) 원래 화력발전소였던 곳을 2000년 세계 최대 규모의 현대미술 갤러리로 탈바꿈시켜 런던의 떠오르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6)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상품화 계획이라고 번역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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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www.kocca.kr
  • DV8 Physical Theatre. http://dv8.co.uk
  • YouTube, DV8 Physical Theatre,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dv8+physical+theat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