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Article ]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 Vol. 34, No. 2, pp.17-35
ISSN: 1229-783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7
Received 10 Mar 2017 Revised 21 Mar 2017 Accepted 25 Apr 2017
DOI: https://doi.org/10.21539/Ksds.2017.34.2.17

발레를 활용한 초등학교 바른 자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문선화 ; 이태구 ; 이한주*
연세대학교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osture Education Program Using Ballet in Elementary School
Moon, Sun-Hwa ; Lee, Tae-Koo ; Lee, Han-Joo*
Yonsei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hlee@yonsei.ac.kr

CopyrightⒸ 2017 by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발레를 활용한 바른 자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A-D-D-I-E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Seels & Richey, 1994)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단원 설계에는 ICT 교수학습 모형(이강순, 2013)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Royal Academy of Dance와 Cecchetti International Classical Ballet 두 국제 발레 교육 기관의 등급 교재와 SNPE 바른 자세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한 학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S초등학교 돌봄교실에 참여한 1~4학년 학생 38명(실험군 18명, 대조군 20명)이었다. 국민체력센터 부설 바른체형교육원의 신체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사전ㆍ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비모수검정 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와 Mann-Whitney U 검정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발레 동작의 난이도 및 운동량을 고려한 2단계의 바른 자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ㆍ적용되었다. 둘째, 적용결과, 실험군의 사전ㆍ사후검사 분석결과, 등 기울기(Z=-2.121, p<.05)와 전체평가(Z=-2.067, p<.05)는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차이가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ㆍ사후검사 비교 분석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목기울기(Z=-2.236, p<.05), 척추자세(Z=-2.510, p<.05)와 전체평가(Z=-2.474, p<.05)는 차이가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발레 동작을 기초로 개발된 바른 자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바른 자세 형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ight posture education program using ballet in elementary school and analyze its effects. In order to develop the program, ADDIE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process model(Seels & Richey, 1994). The ICT teaching and learning model(Lee, Kang-soon, 2013) was applied to the detailed unit design. The improved program developed a whole semester program based on the leveled materials of the two international ballet educational institutes and the SNPE right posture program of the Royal Academy of Dance and Cecchetti International Classical Ballet. The students who have took part in this class were 38 students (18 experimental group, 20 control group) participating in Seoul S elementary school care class. Using a body measurement tool of the right posture education center attached to the National Health Center and pre and post tests were conducted and data wer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Wilcoxon signed rank and Mann-Whitney U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two - level correct posture training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considering difficulty and momentum of ballet movement. Second, as a result of pre- and post-test analysis, the tilt(Z = -2.121, p <.05), Overall evaluation(Z = -2.067, p <.05)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s a result of comparing pre - and post - test of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s neck tilt(Z = -2.236, p <.05), vertebral posture(Z = -2.510, p <.05) and overall evaluation(Z = -2.474, p <.05)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This study shows that the precise posture education program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ballet movement can be usefully used for the right posture of young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Keywords:

ballet, right posture, elementary school, ADDIE model, program development, care class

키워드:

발레, 바른 자세, 초등학교, ADDIE 모형, 프로그램 개발, 돌봄교실

Notes

1) 척추가 정상적인 상태를 벗어나 과도하게 앞으로 만곡되어 있는 상태임.
2) S N P E 는 ‘ Self Nature Posture Exercise ’ 줄임말로 ‘자기스스로 하는 인간 본연의 자세 회복운동’이란‘ 의미를 담고 있고, 본인 자신의 의지로 본래의 자세를 회복하며 삐뚤어진 자세를 교정하고 척추를 바로잡는 Self 운동법이다. S N P E 는 요가, 필라테스, 피트니스, 카리로프랙틱의 장점만 결합하여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다(SNPE. http://www.snpe.co.kr).
3) 연구자는 RADㆍCICB 두 무용교육기관에서 국제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정식으로 등록 된 국제발레교사로서 두 기관에서 발행한 교육 자료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다.
4) 실험군의 다리형태의 경우 모두 양호로 나왔기 때문에 분산이 없어 정규분포를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김경진, (2015), 과제의 복합성 정도와 부분과제 계열화 방법이 정신모형과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학습과학연구, 9(3), p83-105.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0), 건강보험통계연보, 서울.
  • 김무종, (2015), 교리 교육에 있어서 학습과제 분석을 통한 수업목표 설정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카톨릭대학교, 부산.
  • 김보영, 엄우섭, (2012), 요부스트레칭이 초등학생의 척추측만 정도와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학회, 23(4), p1-10.
  • 김숙, 김진선, (2007), 초등학생들의 바른자세에 대한 지식과 자세관련 생활 관련에 관한 연구, 아동간호학회지, 13(2), p182-190.
  • 김애령, (2013),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실천적 교수모형에 관한 소고, 교육학논총, 34(2), p25-47.
  • 김영주, (2012), 발레프로그램이 직장인의 거북목증후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안산.
  • 김영환, (1994), 과제분석과 계열화를 위한 단순화 조건법, 교육공학연구, 9(1), p43-59.
  • 김창규, (2003), 바른자세가 보약이다, 서울, 해냄출판사.
  • 김창규, (2005), 오늘부터 실천하는 바른자세 건강법, 서울, 해냄출판사.
  • 문선화, (2005), Cecchetti Classical Ballet Method의 국제발레교사과정 연구, 한국무용과학회, 11, p85-98.
  • 박경준, (2011), 의식적 자세조절 훈련이 자기지각과 가세교정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 박성태, (2012), 운동시간 적용방식에 따른 줄넘기와 탄력밴드의 복합운동 트레이닝이 아동의 혈중지질과 근 골격 성장 인자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8(2), p175-185.
  • 이경미, (2014), 탄성 소도구를 이용한 교정발레프로그램이 자세교정에 미치는 영향: 8~9세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유가민, (2015), 사진 과제분석을 이용한 시각적 지원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제과ㆍ제빵 기술의 독립적 수행률 및 생산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이강순, (2013), ICT를 활용한 초등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18(2), p77-89.
  • 오레지나, 설자영, (2004), ICT를 활용한 초등 한국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5(2), p35-51.
  • 이인용, (2002), ADDIE 모형에 기초한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이청무, 남윤신, 이선경, (2005), 장기간의 발레 활동이 아동의 신체조성과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14(1), p663-672.
  • 이창훈, (2008), ADDIE모형에 터한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방안,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1), p131-146.
  • 이혜정, 정선택, 박성현, 박정배, (2013), 특기ㆍ적성 발레수업이 초등학생의 신체조성과 신체적 자기개면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0(2), p19-33.
  • 이태훈, (2005), 기공체조와 수기요법이 척추측만증 여교생들의 자세교정과 운동능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대학원.
  • 전성렬, (2001), 발레 기본 동작 수행이 아동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bar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 장신애, 최성이, (2012), RAD 발레 프로그램을 통한 자세교정, 한국무용과학회, 27, p147-157.
  • 조영기, 김석우, (2007), 초등학교 수행평가 실시현황 및 개선방안, 교육평가연구회, 20(2), p79-99.
  • 최중기, (2016), 척추를 바로잡아야 건강이 보인다, 서울, 바른몸만들기.
  • 황보정수, (2008), ICT를 활용한 기술ㆍ가정 교과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교육대학원, 대구.
  • Balague, F., Troussier, B., & Salminen, J. J., (1999), Non-specific low back pain children and adolescents : Risk factors, Eur Spine Journal, 8, p428-438.
  • Burns, C. E., Dunn, A. M., Brady, M. A., Starr, N. B., & Blosser, L. G., (2009), Pediatric primary care, (4th ed), St. Louise, MO, Saunders.
  • Cardon, G., De Bourdeaudhuij, I., & De Clercq, D., (2001), Back c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 pilot study investigation the complementary role of the class teacher, patient Educ Couns, 45, p219-226. [https://doi.org/10.1016/s0738-3991(01)00122-7]
  • Cardon, G., De Bourdeaudhuij, I., & De Clercq, D., (2002), Kowledge and perceptions about back educa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in Belgium J Sch Health, 72(3), p100-106.
  • Gayles, A. R., (1973), More Effective Through Better planning, in A R Gayles (ed), Instructional planning in the Secondary schools, New York, David Mckyay.
  • Gebino, p., Griffin, E., & Zurakowski, D., (2006), Comparison of standing balance between female collegiate dancers and soccr players, Gait Posture, 26, p501-507.
  • Geldhof, E., Cardon, G., De Bourdeaudhuij, I., & Clercq, D. D., (2007), Back pos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children: A 2-year follow-up study, Europran Spine Journal, 16, p841-850. [https://doi.org/10.1007/s00586-006-0227-4]
  • Giampietro, P. F., Blank, R. D., Raggio, C. L., Merchant, S., Jacobbsen, F. S., Faciszewski, T., (2003), Congenotal and idiopathic scoliosis: Clinical and genetic aspects, Clinical Medicine and Research, 1, p125-136. [https://doi.org/10.3121/cmr.1.2.125]
  • Harris, G. F., Smith, P. A., & Marks, R. M., (2008), The biomedical engineering series: Foot and ankle motion analysis, CRC Press, New York.
  • Jang, S. G., (2000), A study on the posture maintenanc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in accordance with posture correc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Taegu.
  • Kim, C. K., (2000), Good posture is a restorative, Seoul, Hainaim Publishing.
  • Kim, Y. J., & Kim, J. S., (2003),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health education of the 7th education course for elementary school, J korea Soc Sch Health, 16(2), p71-84.
  • Lightfoot, J., & Bines, W., (2000), Working to keep schoolchildren healthy: the complementary roles of school staff and nurses, J public Health Med, 22, p74-80.
  • Seels, B., & Richey, R., (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 of the field, Washington, D. 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 Sheldon, M. R., (1994), Lifting instruction to children in an elementary school, J Orthop Sports phys Ther, 19, p105-110. [https://doi.org/10.2519/jospt.1994.19.2.105]
  • SNPE. http://www.snpe.co.kr
  • Spence, S. M., Jensen, G. M., & Shepard, K. F., (1984), Comparison of method of teaching children proper lifting techniques, Phys Ther, 64(7), p1055-1061. [https://doi.org/10.1093/ptj/64.7.1055]
  • Suh, S. W., Modi, H. N., Yang, J. H., & Hong, J. Y., (2011), Idiopathic scoliosis in Korean school children: A prospective screening study of over 1 milion children, Eurospain Journal, 20(7), p1087-1094. [https://doi.org/10.1007/s00586-011-1695-8]
  • Warren, G., (1989), Classical Ballet Technique, Gainesville, University Press of Floricla.